583 0

대학 무용(학)과 명칭에 따른 교육과정 연구

Title
대학 무용(학)과 명칭에 따른 교육과정 연구
Author
이수진
Advisor(s)
오율자
Issue Date
2011-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국내 무용(학)과 명칭에 따른 교육과정의 문제점에 중점을 두고 각 대학의 교육과정 현황을 분석하여 향후 개선방안을 모색함으로써 국내 대학 무용교육의 질적향상과 더불어 무용교육 내실을 위한 대안을 제시하는 기초자료를 연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 목적을 달성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무용(학)과 13개, 무용예술학과 3개, 공연예술학과 2개, 체육과 내 무용전공 1개 학교로 총 19개 대학교를 선정하였다. 이에 자료 수집은 무용교육과정과 관련된 선행연구와 대학요람, 그밖에 관련서적 및 인터넷 검색을 통해 본 연구의 목적에 부합하는 자료를 수집하였다. 또한 각 대학의 특성상 제한된 정보에 대해서는 각 대학의 담당자와의 면접조사, 전화면접조사를 통하여 자료를 공유하였다. 이 처럼 연구자는 본 연구의 목적에 맞추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를 이용해 연구방법을 선정하였다. 그 방법은 사례연구이고 타당도와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주요 방법으로는 동료연구자들과의 협의 및 연구자의 방법적 반성 등을 병행하였다. 이를 토대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과 명칭은 다양하게 이루어져 있으나 명칭과 연관된 교육과정은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둘째, 획일화된 교육목표로 인하여 학교간의 차별성이 없다. 셋째, 교육과정이 대체적으로 체계적이지 않고 세분화되어 있지 않다. 넷째, 전문인 양성을 배출하는 교육목적에 한계성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는 첫째, 학과 명칭과 연관된 교육과정을 개설하여 학과 명칭만으로도 특성화된 전공분야를 파악할 수 있게 하여 대학 지원 시 학생의 관심분야에 학교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전문분야의 인재 양성에 이바지할 수 있는 전문화된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해야 한다. 둘째, 세분화되고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개설하여 각 전공분야의 교과목을 세분화하고 체계적으로 개설하여 심도 있고 전문화된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해야 한다. 셋째, 단계적인 교육과정을 개설하여 저학년은 전공실기와 기초적인 무용이론 교과목들을 이수하여 다양한 진로 선택에 대해 뒷받침이 되는 기본적인 교과에 대해 탐색을 거치게 한 후 고학년에는 진로에 대한 세부적인 전공이 결정되어 전공 교과에 집중적으로 이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넷째, 무용단 극장, 예술단체, 학교 간 연계된 교육 프로그램으로 전문화된 교육으로 예술현장의 흐름을 인지할 수 있는 교육적 기회를 제공하고 국내 무용학과의 현실적 어려움인 진로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며 교육현장과 공연현장간의 연계를 가능하게 해야 한다는 교육과정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국내 대학 무용(학)과는 명칭에 따른 특성화와 교육과정이 차별적이고 세분화된 교과목 설립과 예술단체 연계된 프로그램을 통하여 체계적, 구체적, 실질적인 개선방향을 위해 전문적인 견해와 함께 심층적인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고 사회 안에서 보다 현실적인 교육과정을 재정립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이러한 결론을 근거로 교육과정을 집행하는 대학과, 교육과정을 당면하는 학생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제시해야 한다. 차기 연구자는 학생들 자신이 경험하고 있는 교육과정의 만족도를 타진하는 것이 우선되어야할 것으로 면접법, 관찰법, 설문지법과 같은 방법론을 추가하여 후속연구를 해야 할 것으로 제언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004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621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EPARTMENT OF DANCE & WELL-BEING(생활무용예술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