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 억제 기능성 펩티드의 지방질대사 조절기작

Abstract

비만은 과다한 지방의 축적이 야기되어 결과적으로 다양한 조직 및 기관의 병인이 될 수 있는 질환으로 고혈압, 심근경색증, 당뇨병 및 다양한 암 등의 질환을 유발시킬 수 있는 복합 질환이다. 섭취한 지방은 간에서 VLDL의 형태로 배출이 되고 이는 혈액을 이동하면서 LDL로 분해가 되어 최종적으로 지방 조직으로 흡수가 되어 사용된다 ApoB-100은 LDL의 구성 성분으로 지방질의 운반 및 세포 내 흡수의 중심적 역할을 담당한다. 선행연구에서 apoB-100의 mimetic peptide인 pB1을 도출하여 이의 중합체인 pB4를 마우스에 접종한 경우 체중 증가가 억제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pB4와 preS2를 융합시킨 그리고 pB4와 RVNP fragment를 융합시켜 SJ-BRV를 구축하였다. Mouse와 rat에서 백신 투여로 인해 체중 증가가 억제되었으며, 이는 백신에 의해 유도된 항체의 지속기간 동안 유지되었다. DIO-mouse, rat model에서 백신 투여로 인한 복부지방 및 지방간의 억제 효과를 확인하였고, 동위원소 추적실험 결과 백색지방에의 축적이 40% 저하되었고, LDL-Antibody complex에 의해 LDL uptake가 blocking됐음을 확인하였다. 이것은 SJ-BRV로 유도한 항체가 LDL과 LDL receptor간의 결합을 입체적으로 방해하기 때문에 peripheral tissue (liver, adipose tissue)로의 지방 흡수와 저장을 억제함을 암시한다. SJ-BRV의해 활성화된 helper T 세포를 cytokine profile을 통해 규명하였다. 백신을 투여한 후 대부분의 cytokine의 농도가 증가하였지만, 특히 Th2 type cytokine의 concentration의 증가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SJ-BRV 유도 항체의 주성분이 IgG2b임을 밝혔다. SJ-BRV 장기투여에 의한 독성 및 조직병리학적 평가는 정상 소견을 나타내었으며, cDNA chip을 이용한 독성관련 유전자 발현 비교 시험 결과 변화는 보이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SJ-BRV의 투여는 생체 내 면역계를 자극하여 비만치료제에 대한 충분한 능력을 나타내며, 장기 반복 투여에 대한 독성이 없으며, 동맥경화를 유발하지 않으므로 비만 치료 백신으로 실용화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