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업 제조 프로세스 지원을 위한 Enterprise BOM 설계 및 운영방법

Abstract

최근 제조 기업은 제품 개발부터 생산 및 판매에 이르는 과정에서 제품의 품질과 제조 원가의 달성, 개발 비용의 최소화, 개발 기간의 단축, 개발 기술의 축적을 목표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BOM은 이러한 제조 기업 활동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기준 정보이며 제품 개발 단계에서 도면과 같은 기술정보를 생성한다. 또한, BOM은 부품을 구매하기 위한 ERP 시스템과 생산 과정을 운영하는 MES와 같은 시스템의 기준 값으로 활용된다. 제품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있고, 정보 기술을 기반으로 제조 환경이 점차 복잡해지고 있다. 그러므로 각 영역에서 개별적으로 존재하는 BOM 정보의 정합성을 유지하면서 통합하려는 방안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Enterprise BOM의 구축과 통합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서 Zachman 프레임워크를 활용하며 프레임워크를 구성하는 세 가지 요소를 정의한다. 세 가지 요소는 제조 기업이 운영할 수 있는 제품개발 프로세스, 각 BOM의 세부항목, 제품개발 프로세스에서 발생할 수 있는 BOM 정보 참조패턴으로 정의한다. 그리고 각 구성요소를 만족하는 Enterprise BOM의 데이터 모델을 클래스 다이어그램을 통해 설계하고, 설계변경 시나리오를 통해 Enterprise BOM의 요구사항을 도출하는 과정을 설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