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지역 간호대학생의 호스피스 인식

Abstract

국문요약 호스피스는 임종을 앞둔 말기 환자와 그 가족을 사랑으로 돌보는 행위로서, 환자가 남은 여생동안 인간으로서 존엄성과 높은 삶의 질을 유지하면서 삶의 마지막 순간을 평안하게 맞이하도록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영적으로 도우며, 사별 가족의 고통과 슬픔을 경감시키기 위한 총체적인 돌봄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충청지역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호스피스 인식을 파악하여 호스피스 완화의료에 기초자료를 제시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자료수집은 충청지역 간호대학생 남,여 420명을 편의표집 하여 2010년 10월 04일~10월 06일까지 일반적 특성 6문항, 호스피스 인식 24문항, 호스피스 서비스 내용 24문항, 총 54문항의 설문지를 사용하여 이루어졌고,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6.0을 이용하여 분석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의 구분으로 전체 420명의 성별은 남성이 41명(9.8%), 여성은 379명(90.2%)으로 나타났으며, 종교는 무교가 48.8%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천주교가 21.9%, 개신교 18.8%, 불교 10.5%순으로 나타났다. 호스피스 실습 경험이 있는 비율은 8.3%인것으로 나타났으며, 호스피스 실습 대상으로는 ‘봉사로’써가 65.7%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가족중’으로써가 34.3%로 나타났다. 둘째, 호스피스 인식에 따른 교과 과정에서 교과 과목이 있다는 비율이 17.1%, 교과 학점은 2학점이라는 비율이 57.5%, 호스피스 간호실습을 받은 비율은 4.6%, 호스피스 인식에 대한, 인식 정도에서 ‘안다’는 비율이 60.0%, 인식 경험에 대해, ‘인식한다’는 비율이 90.7%, 인식 경로에 대해서는, ‘책 또는 교과과정을 통해서’ 인식한다는 비율이 63.9%, 인식 시기에 대해, ‘대학교’때에 인식하였다는 비율이 65.8%, 호스피스 의미에 대해서는, ‘환자가 남은 생을 끝까지 충만하게 살고 편안한 죽음을 맞도록 돕는 일’이라고 인식하는 비율이 94.8%, 호스피스 필요성에 대해, ‘필요하다’는 비율이 56%, 호스피스 대상에 대해서, ‘말기 암환자 또는 말기 환자가 대상이 되어야 한다’는 비율이 71.9%, 호스피스 제공에 대해, ‘요양시설에서 제공이 되어야 한다’는 비율이 52.1%, 호스피스 유형에 대해서, ’호스피스 환자만 받는 전문 병원‘이라는 비율이 38.8%, 호스피스 기관에 따른 호스피스의 전문병원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필요하다‘는 비율이 87.6%, 호스피스 전문병원 전문기관의 운영주체에 대해서, ’국가의 공공기관에서 운영되어야 한다‘는 비율이 47.4%, 호스피스 제도 도입이 활발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는, ’병원의 경제성 즉 타산이 맞지 않다‘는 비율이 41.9%, 호스피스 시설의 운영 주체에 대해서는 ’정부기관‘에서 운영주체가 되어야 한다는 비율이 33.1%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셋째, 호스피스 경험에 따른, 가족이나 주변사람 중 호스피스 경험자 여부에 대해, ‘호스피스 경험이 있다’는 비율은 6.7%에 불과하였으며, 가족이나 주변사람 중 호스피스 받은 기간에 대해서, ‘1개월 미만을 받았다’는 비율이 13.6%로 가장 높았고, 호스피스 제공 주체는 ‘간호사’가 되어야 한다는 비율이 66.2%, 호스피스 용어 인식 경로에 대해, ‘학교’에서 인식하였다는 비율이 60.0%, 호스피스 이용에 대한, 병동의 운영에 대한 의견은, ‘찬성한다’는 비율이 88.5%, 호스피스 병동 운영의 찬성 이유에 대해서는, ‘신체적, 정신적 고통을 덜어주기 때문이다’라는 비율이 74.0%, 호스피스 병동 운영의 반대 이유에 대해서는, ‘옆 환자들이 임종하는 것을 자주 보게 되기 때문이다’라는 비율이 37.1%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호스피스 서비스 내용의 신체적 측면들에 대해, ‘오심, 구토의 완화를 돕는다’가 심리적 측면에 대해 ‘환자의 이야기를 들어준다’가 사회적 측면에 대해 ‘환자의 임종과정을 받아들이고, 슬픔, 상실감에 대처하도록 가족을 돕는다’가 영적 측면에 대해 ‘환자의 신체적, 정신적, 영적 고통을 덜어 주며 보다 안위적인 전인간호를 도모한다’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호스피스 인식에 따른 교과과정, 인식정도, 인식경험, 인식경로, 인식시기, 호스피스 의미, 필요성, 호스피스 대상, 제공, 유형, 호스피스 기관, 호스피스 경험, 호스피스 이용과 호스피스 서비스 내용에 대한 학년, 성별, 연령, 종교, 실습에 따른 호스피스 인식은 매우 높게 나타났으며, 환자의 남은 생을 끝까지 충만하게 살고 편안한 죽음을 맞도록 돕는 일이라고 가장 높은 비율로 인식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