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호자 없는 병실의 간호서비스 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간병서비스 제도화 시범사업에 참여한 의료기관의 보호자 없는 병실에 입원한 환자들에게 제공되는 간호서비스의 내용을 파악하고 수행 빈도와 중요도를 분석하여 향후 간병서비스 제도화에 따른 간호서비스 중 간병인이 제공할 수 있는 범위 내의 서비스를 규명하고 그 들의 역할을 정립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방법은 2010년 10월 13일부터 11월 3일까지 2010년 간병서비스 제도화 시범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전국의 총 10개의 의료기관 중 9개의 의료기관의 시범운영 보호자 없는 병실 간호사 141명과 간병인 125명의 자가 기입식 설문지를 SPSS WIN 17.0 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간호사의 성별은 모두 여성이며, 연령은 만 26세 이상 ~ 35세 이하가 44.0%, 최종학력은 전문대학 졸업이 63.8%였으며, 근무부서는 외과병동이 60.3%, 근무형태는 3교대 근무가 90.8%로 가장 많았다. 간병인은 모두 여성이며, 연령은 만 51세 이상 ~ 55세 이하가 40.8%, 최종학력은 고등학교 졸업이 56.8%였으며, 근무부서는 외과병동 61.6%, 근무형태는 3교대 근무가 66.4%로 가장 많았다. 간병인 모두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였다. 2. 보호자 없는 병실의 간호서비스의 업무 분석결과 간호사의 업무는 환자간호 관리 및 정보관리와 같은 간접 간호서비스에 대한 업무량이 높았고, 투약 및 수혈, 측정 및 관찰과 같은 직접 간호서비스에 대한 중요도가 높았다. 간병인의 업무는 관찰과 보고 돕기, 감염관리 돕기(손 씻기), 기능증진활동 돕기, 배설 돕기, 식사 돕기, 이동 돕기 등 간호사의 간호업무를 보조하기 위한 업무에 대한 업무량과 중요도가 높게 나타났다. 3. 간병서비스 제도화에 대한 간호사와 간병인의 인식은 대체로 긍정적이나, ‘중증환자 입실에 따른 간호업무 및 간병업무의 증가’나 ‘공동간병 형태의 운영’ 및 ‘단순히 간병인만을 투입하여 간병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대해서문제점으로 지적하였고, ‘환자가족의 간병부담 경감’이 가장 큰 개선점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식사 돕기, 배설 돕기, 이동 돕기 등의 임무가 간병인에 의해 수행되는 업무량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여러 선행연구에서 나타나듯이 간호보조 인력에 의해 수행 가능한 임무로 조사되고 있으므로 이러한 분석의 결과를 토대로 보호자 없는 병실의 간병인과 같은 보조 인력을 통해 제공할 수 있는 간병서비스의 제공 범위와 간호사의 관리감독 등에 대한 법적 근거를 하루빨리 마련하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향후 가능한 간병서비스 제도화 시 보호자 없는 병실의 활성화를 위해서 의료기관은 최우선으로 적정수준의 간호사 인력배치를 통한 환자안전 및 간호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하며, 간호조무사 같은 준비된 간호보조 인력이 간병서비스를 담당하면 최적이나 그렇지 못할 경우 현재처럼 요양보호사를 활용하는 경우에 간병서비스에 대한 체계적이고 실제적인 교육이 함께 이루어져 준비된 요원이 투입되어야 할 것이다. 이외에도, 간호사는 이러한 간병서비스 제도화에 따라 간병서비스를 체계화하고 계획 및 조정하는 업무와 더불어 간병인에 대한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교육과 모니터링을 통하여 간병서비스에 대한 질적 수준을 향상시켜 간병서비스 제도화 방안이 올바르게 정착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