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 0

간호사의 노인에 대한 지식, 이미지 및 노인 간호실천

Title
간호사의 노인에 대한 지식, 이미지 및 노인 간호실천
Other Titles
A Study on Nurse‘s Knowledge, Image and Practice for the Elderly
Author
김영란
Alternative Author(s)
Kim, Young Ran
Advisor(s)
유은광
Issue Date
2011-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요약 본 연구는 간호사들의 노인에 관한 지식, 이미지 및 간호 실천에 관해 살펴보고, 이와 관련된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간호실천 현장에서의 효과적인 노인 간호를 위한 교육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 하고자 시행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자료 수집은 2010년 10월 2일부터 10월 20일까지 서울시내와 경기도 및 마산시 소재 병원 중 대학병원 두 곳과 종합병원 두 곳, 노인 병원 두 곳에 근무하는 간호사 20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노인에 대한 지식, 이미지 및 노인 간호실천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수집된 자료는 SPSS/WIN 17.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변수의 특성에 따라Independent t-test와 AN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의 통계방법을 이용하여 분석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간호사들의 노인에 관한 지식 정도는 27점 만점에 평균 13.24±2.99로 평균정답률 49%였다. 간호들이 가지고 있는 노인에 관한 이미지는 7점 척도에 평균3.54±.57점으로 중간정도로 나타났다. 간호사들의 노인에 관한 간호 실천정도는 4점 척도에 평균 3.34±.38점으로 간호실천을 잘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노인에 관한 지식 정도를 살펴보면, 연령 및 학력, 임상경력과 근무부서에 따른 차이를 볼 수 있으며, 과거 노인과 거주 당시의 기억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노인 이미지정도를 살펴보면, 노인 간호교육의 유형, 노인 간호 선호여부, 어릴 적 노인과 관계의 질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노인 간호 실천 정도를 살펴보면, 연령, 임상경력, 노인 간호 선호여부, 노인과의 거주경험, 평소 가까이 지내는 노인 유무에 따라 노인 간호실천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노인에 관한 지식과 간호실천, 이미지와의 상관관계를 보면 신체·생리적 지식정도와 노인 이미지간의 약한 음의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노인 이미지와 노인 간호실천 간에는 약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간호사들의 노인에 관한 지식과 이미지는 서로 관련성이있으나 노인 간호실천과는 관련성이 없으며, 노인이미지와 노인 간호실천 간에는 약한 양의 상관관계로 나타나 긍정적인 노인이미지가 간호실천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간호사들의 노인에 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시킬 수 있는 간호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며, 노인 간호실천을 향상시키기 위해 건강한 노인을 대상으로 한 간호실습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994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597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IN CLINICAL NURSING[S](임상간호정보대학원) > GERONTOLOGICAL WELFARE(노인복지학과)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