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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정요섭 교수님-
dc.contributor.author윤정환-
dc.date.accessioned2020-03-26T16:53:43Z-
dc.date.available2020-03-26T16:53:43Z-
dc.date.issued2011-02-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9904-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6097en_US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의 목적은 전 세계적인 추세인 녹색성장을 앞서서 구축하고자, 국제물류주선업체의 역할을 제고하고 그 녹색업무시스템 구축방안을 연구하고자 한다. 또한 복합운송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들을 정리하여, 국제물류주선업체를 최근 실정에 맞게 재 정의하며 현재 국제물류주선업체의 서비스 혹은 업무영역에 관해 고찰하고, 이를 통해 국제물류주선업체의 서비스에 대해 재정립하고자 하며, 기존의 연구들을 바탕으로 현 국내 국제물류주선업체의 현황 및 문제점을 살펴보고, 실제 국제물류주선업체 서비스를 조사하여 녹색물류업무구축의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국제물류 주선업체들의 업무시스템 현황 및 문제점을 고찰해 본 결과 전산시스템ㆍ정보화시설 구축 및 활용 미약이하며, 복합 일관 운송체제의 미비하다. 경제발전과 무역자유화 추이 등에 따라 국내· 국제 물동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도로· 철도· 항만· 공항 등 사회간접자본의 부족으로 증가하는 물동량을 원활히 처리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국제물류주선업체의 책임범위 불명확하고 국제운송에 대한 전문성 결여를 보였다. 국토해양부에서 해운․ 항만 물류인력 양성사업을 추진하였으나 물류산업 전반에 있어 물류활동에 대한 숙련된 인력은 물론 물류관리 및 계획 등 고도의 물류인력이 크게 부족하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첫째, 녹색물류업무시스템 과련 정책으로 녹색물류 기업 인증제와 운송수단 전환정책(Modal shift)이다. 둘째, 제도적으로는 국제물류에 관한 종합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global forwarder 또는 logistics provider를 위한 global M&A 자금 및 기초 인프라와 구축을 위한 자금 지원과 M&A를 통한 대형화를 유도하기 위해 중소형 비상장기업의 양도 차익에 대한 과세 형평성분배문제 해결을 꾀한다. 또한 자유무역의 개념에 입각한 관세자유지역의 운영을 적극적으로 도입해야 할 것이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국제물류주선업체의 녹색업무시스템 구축방안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Green Business System in International Freight Forwarding Companies-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윤정환-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Yoon,Jung Hwan-
dc.sector.campusE-
dc.sector.daehak산업경영디자인대학원-
dc.sector.department경영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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