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근콘크리트건축물 골조공사 공종별 공기단축요소기술 평가 연구

Abstract

철근콘크리트 건축물 골조공사 공사기간 단축을 위하여 3개 공정인 거푸집, 콘크리트, 철근공사에서의 요소기술을 분석하고 동절기 아파트 골조공사 기간을 3일 단축하기 위한 요소기술을 비교․ 평가한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북미지역에서는 공사기간단축을 위하여 콘크리트 강도를 증가시켜 거푸집 탈형시간을 단축하는 방법을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거푸집의 경우 시스템거푸집의 사용과 함께 구조시스템을 단순화하는 방법을 적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2) RC건축물 골조공사 공정계획 절차는 작업물량 및 공법, 생산성 분석을 통하여 수평 Zoning을 계획하고 공정 연속성(Sequence)을 효과적으로 구성하여 작업공백을 최소화하는 것이 핵심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3) 조강형 고성능콘크리트 적용, 습윤/단열/급열보양실시, 작업구간 죠닝, 시스템거푸집적용 등 공기단축요소기술을 동절기 아파트 골조공사에 적용하여 기존의 8일 공정을 5일 공정으로 3일의 공기단축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