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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택유형 및 점유형태와 통행수단 선택의 관련성에 관한 실증분석

Title
주택유형 및 점유형태와 통행수단 선택의 관련성에 관한 실증분석
Author
정민희
Advisor(s)
최창규
Issue Date
2011-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지속가능한 개발이 화두가 되면서 통행수단을 개인차량중심에서 대중교통중심으로 재편시키려는 것은 도시계획‧
설계의 핵심전략으로 대두되고 있으며 차량을 이용한 통행수요 자체를 줄여 환경부하를 감축시킬 수 있는 도시를 실현시키려는 노력은 도시계획‧
설계의 주요한 흐름 중 하나이다. 그러나 기존의 통행수단 선택에 관한 연구는 통행자 개개인의 사회‧
경제적 특성과의 연관성을 분석하거나 교통서비스의 질에 초점을 맞추는데 그치고 있다. 통행자가 거주하며 하며 통행발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주거지와 통행수단 선택과의 상관성을 모두 살펴볼 수 있는 정량적인 연구는 미진하였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통행자의 통행이 발생하는 최초 발생지인 주거지를 주택점유형태와 주택유형별로 분류하여 유형별 통근‧
통학 통행수단 선택을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경제적 속성을 포함한 인적요소와 주택점유형태, 주택유형과 같은 주거지와 관련한 물리적 요소와의 연관성을 분석하여 주택의 점유형태 및 유형별로 개인 및 가구특성 중 어떠한 변수가 통행수단선택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고, 주택 점유형태와 주택유형별로 수단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에 차이가 있는지를 실증분석을 통해 확인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통행수단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력 정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영향요인으로 개인특성, 주택특성을 포함한 가구특성, 통행특성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그리고 각각의 개별요인의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하여 모형의 틀을 정립한 후 통행수단선택 모형을 구축하고 그 분석결과를 해석하였다. 다음으로 통행수단선택에 근본적인 영향을 미치는 주택의 특성을 점유형태 및 주택유형별로 분류하여 각각의 유형별 통행수단선택에 미치는 특성요소의 영향을 살펴보았다. 첫째, 전체 통행자 분석결과 주택유형이 통행수단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단독주택에 비해 아파트와 다가구·다세대가 대중교통에 비해 자가교통을 선택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선행연구에서 검토되었던 개인 및 가구의 특성 역시 통행수단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음으로 전체통행자의 주택특성을 점유형태인 자가점유와 임차점유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임차점유에서는 전체분석 결과와 동일한 단독주택에 비해 아파트, 다가구·다세대가 자가교통을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자가 점유에서는 단독에 비해 다가구·다세대만 자가교통을 선택할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주택점유형태와 주택유형이 통행수단선택에 영향을 미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주택유형별 수단선택 분석을 실시하기에 앞서, 전체 통행자를 대상으로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군집분석은 가구특성 및 통행거리를 기준으로 K-평균법을 실시하여 차이검정을 고려하여 가구특성이 다른 2개의 군집을 도출하였다. 나누어진 군집을 대상으로 모든 독립변수의 차이검정과 수단선택 특성분석을 실시한 결과, 군집 2에서만 주택유형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주택유형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난 군집 2의 통행자를 주택유형별 즉 아파트, 다가구·다세대, 단독으로 분류하여 통행수단선택특성을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아파트에서 점유형태가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파트 거주통행자는 임차점유에 비해서 자가점유 통행자가 대중교통을 선택할 확률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주택유형별로 점유형태가 통행수단에 영향을 미친다고 해석할 수 있다. 주택점유형태와 유형별로 통행수단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을 분석하기 위해 각각의 유형별로 대중교통과의 접근성을 분석해보았다. 분석 결과, 자가교통에서는 아파트가 대중교통 접근성이 좋음에도 다른 주택유형에 비해 다소 높은 자가교통 선택 경향을 보였고, 대중교통에서는 단독주택이 대중교통 접근성이 좋지 않음에도 다른 주택유형에 비해 대중교통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대중교통수단과의 접근성과는 별개로 각각의 주택유형별로 선호도를 보이는 통행수단이 다르다 라고 해석할 수 있다. 점유형태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아파트를 점유형태별로 나누어 대중교통수단과의 접근성을 분석해본 결과, 자가점유에 비해 임차점유가 상대적으로 접근성이 낮은 것이 확인되었으며, 자가교통을 대중교통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임차아파트의 대중교통 접근성을 높이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어진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통해 도출할 수 있는 연구의 의의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주택특성과 통행수단선택특성과의 상관성에 대한 정량적인 연구가 미비한 가운데 서울시 46개 행정동을 대상으로 주택유형별 특성이 통행수단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정량적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주택특성을 점유형태와 주택유형별로 분류하여 개인 및 가구, 통행특성 변수들과의 실질적인 상관성을 검증하였다. 셋째, 주택점유형태 및 주택유형이 통근·통학 통행수단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고, 이는 대중교통 지향을 위한 도시개발 계획 시, 토지이용의 주택용지 배분과 임대주택공급 계획에 실증적 자료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989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67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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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URBAN STUDIES[S](도시대학원) > URBAN DESIGN AND LANDSCAPE ARCHITECTURE(도시설계·조경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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