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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자관점에서의 생활교통형 자전거도로 서비스 질 평가

Title
이용자관점에서의 생활교통형 자전거도로 서비스 질 평가
Other Titles
The service quality evaluation of community bicycle road on a view of user : Forcuced on Song-pa gu in Korea
Author
김종호
Alternative Author(s)
Kim Jong ho
Advisor(s)
구자훈
Issue Date
2011-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현 정부는 녹색성장 정책에 일환으로 도시계획 상에서 저탄소 녹색교통수단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자전거를 저탄소 녹색성장의 한 축으로 선도하고, 시민들의 교통수단으로 자리매김 시키기 위하여 법․ 제도 개선, 홍보 및 교육, 시설 등에 지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자전거도로의 다양한 문제가 지적되고 있다. 특히, 이용자 관점이나 도시특성을 반영하지 못한 시설확충은 투자에 비해 낮은 자전거도로 이용률, 낮은 교통수단분담률의 주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또한 서울시에서는 자전거가 녹색교통수단으로 자리 잡고, 여가·운동위주의 차원을 넘어 일상생활의 필수 교통수단으로 정착될 수 있기 위해서는 생활교통형 자전거도로가 중요하다고 하였다. 그 동안 여가·운동으로 주로 이용되던 자전거 기능을 넘어 근거리 보조 교통수단 기능까지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이 시급하다고 밝히고 있다.(서울시, 2007)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도로 환경의 시설을 중심으로 평가항목을 도출하고, 시설들에 대한 이용자 평가를 통하여 자전거도로 시설에 대한 개선전략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또한 물리적인 특성과 주변 토지이용특성이 서로 다른 도로에서 문제점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개선전략도 달라져야 할 것이다. 따라서 근거리 교통수단의 활성화를 위해 생활교통형자전거도로를 중심으로 자전거도로 법적기준과 주변 토지이용특성을 반영하여 유형을 나누고, 그 개선전략의 차이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는 첫째, 행정안전부에서 발표한 「자전거도로 이용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은 현 자전거도로의 환경이나 시설에 대해 명확하고 상세하게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이를 바탕으로 자전거도로 서비스 질 평가를 위한 시설 중심의 평가항목을 도출하였다. 둘째, 1차로 선정한 항목을 기준으로 인터넷을 통해 시민단체와 개인의 의견을 반영하여 추가시켰으며, 평가항목의 적합도 검증을 위해 설문을 실시하여 최종평가항목을 도출하였다. 셋째, 송파구의 생활교통형 자전거도로를 대상으로 횡단구성별 외에도 주변 토지이용특성의 차이에 따른 유형을 나누어 평가하기 위한 구간을 선정하였다. 넷째, 각 유형별 자전거도로 자전거이용자를 대상으로 횡단구성과 주변특성을 기준으로 나누어진 유형별 만족도와 중요도 설문을 실시하였다. 다섯째, 각 평가항목에 대한 만족도와 중요도를 바탕으로 개선전략을 도출할 수 있는 IPA(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를 실시하였으며, 자전거도로 유형별 비교를 통하여 개선전략의 차이를 밝혔다. 분석에 의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지역인 서울시 송파구의 자전거도로는 ‘보통’의 평가를 받고 있으며, 일부 문제만 개선한다면 자전거를 타기 좋은 환경이 될 수 있다. 이 지역은 다른 지역보다 자전거를 탈 수 있는 환경이 잘되어 있지만, 이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행정안전부 지침의 내용 중 시설관리측면에서 불법주정차 단속과 노상장애물 관리항목은 소극적으로 다루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불법주정차나 노상장애물은 자전거의 이동을 방해할 뿐 아니라, 보행자나 차량과의 사고를 유발시키기 때문에 이에 대한 기준과 대책에 대한 보완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현 자전거도로 시설은 설치된 지 얼마 되지 않아 관리상의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보이지만, 이를 방치하게 되면 관리에 대한 문제가 새로이 제기될 수 있다. 따라서 자전거도로 시설이 노후되고 유실되지 않도록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교차로의 경우도 일부 유형에서 중점 개선사항으로 도출되었다. 우리나라 자전거 사고의 대부분이 교차로에서 발생한다는 것으로 보았을 때, 교차로와 관련된 시설에 대한 개선이나 관리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자전거와 차량과의 충돌이나 자전거와 보행자와의 충돌은 부상의 차원을 넘어 사망까지 이어지기 때문에 교통약자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해외사례의 경우 자전거시설에 관련된 계획을 일반자전거도로와 교차로 자전거도로로 나눌 정도로 그 중요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한 이용자의견의 중요성을 인지하였다. 이에 행정안전부 지침에서 주의 깊게 다루지는 않았지만, 이용자의견을 참고하여 도출된 항목들이 있었다. 이러한 항목들은 분석결과를 살펴보았을 때, 진행방향의 명확성, 불법주정차 단속, 노상장애물 관리, 지하교차시설 등이며, 만족도가 낮고 중요도가 높은 특성을 가지고 있었다. 이는 전문가와 설계가의 의견도 중요하지만, 이용자의 의견 또한 간과해서는 안 됨을 시사하고 있다. 이는 향후 자전거도로와 관련된 시설측면에서 이용자 의견반영여부에 따라 자전거도로의 서비스 질이 달라질 것으로 판단되며, 법·제도, 홍보, 교육 등에서도 이용자의 의견이 중요시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생활교통형 자전거도로의 유형을 법적기준과 주변 토지이용특성을 반영하여 진행한 결과, 유형간의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물리적 구조나 시설이 같은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임에도 불구하고 주변특성에 따라 이용실태나 개선사항이 다른 점은 향후 설치 및 관리 시에 중요한 시사점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각 유형에 맞는 시설 설치 및 관리가 이루어져야 하며, 이에 대한 개선전략이나 투자의 우선순위도 다르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988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66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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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URBAN STUDIES[S](도시대학원) > URBAN DESIGN AND LANDSCAPE ARCHITECTURE(도시설계·조경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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