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산업이 지역경제의 성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도시 간 경쟁 시대가 도래 하여, 도시가 세계경제의 주체로 등장하면서 각 도시들은 도시경쟁력 향상을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이에 창조도시가 주목받고 있으며, 도시에 있어서의 창조성이 도시경쟁력 향상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본 연구는 창조도시와 도시경쟁력 간의 관계에 중점을 두고, 창조산업이 지역의 경제적 성장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창조산업을 통한 지역경제의 파급효과가 어느 정도인지를 분석하였다. 창조산업과 지역 특성들과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첫째, 우리나라의 산업구조가 창조산업으로 돌아서지 못하였기 때문에 국내 지역 경제성장이 창조산업과 밀접하게 관계되지는 않았다. 둘째, 창조산업은 20대와 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향후 20대의 인구가 늘어난다면, 창조산업이 발전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 셋째, 창조산업들 간의 상관관계가 매우 높으며, 교육 서비스와의 관계도 높아 창조산업과 교육서비스가 잘 이루어지는 지역의 창조산업이 크게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 창조산업의 지역경제 파급효과를 살펴본 결과, 첫째, 문화예술 산업은 생산효과는 IT 산업에 비해 낮은 효과를 보이지만, 부가가치 및 고용 효과에 있어서는 IT 산업보다 높은 효과를 보였다. 둘째, IT 산업의 생산성은 전통 제조업과 거의 유사한 수준으로 향후 창조산업이 주요 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다. 셋째, 문화예술 산업의 간접효과가 매우 높아 향후 문화예술 산업의 투자가 이루어진다면, 산업 전반에 높은 파급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같이 창조산업과 지역경제와의 연구를 통해 창조산업을 통한 도시경쟁력의 확보가 가능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향후 창조도시를 통해 도시경쟁력을 확보하여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현재 20대 연령의 고용시장의 안정이 이루어져야 하며, 창조산업이 타 산업 및 다양한 지역특성들과 복합 융합될 수 있는 산업 및 도시환경을 조성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주요용어: 창조도시, 창조산업, 지역경제, 도시경쟁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