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회계관리제도의 취약점이 자본비용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회계정보에 대한 신뢰성과 투명성이 강조되면서 내부회계관리제도에 대한 검토와 보고가 외감법에 의해 의무화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내부회계관리제도가 영구법화 된 이후인 2004년 4월 1일 이후 감사보고서의 ‘내부회계관리제도 검토의견’에 내부회계관리제도의 중요한 취약점을 보고한 기업을 대상으로 자본비용과의 관계를 살펴보아 내부회계관리제도의 중요한 취약점이 자본비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있다. 내부회계관리제도가 취약하면 경영자의 의도적인 회계부정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투자자들의 불신이 증대되어 자본비용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실증분석 결과, 내부회계관리제도의 중요한 취약점을 보고한 기업은 내부회계관리제도의 중요한 취약점을 보고하지 않은 기업보다 자본비용이 높게 나타나, ‘내부회계관리제도의 중요한 취약점을 보고한 기업은 내부회계관리제도의 중요한 취약점을 보고하지 않은 기업보다 자본비용이 높다’라는 연구가설을 지지하였다. 본 연구는 자본비용 추정을 위해 2005년, 2006년, 2007년도의 3개 연도만을 대상으로 연구함에 따라, 취약기업의 대응표본으로 3배수를 선정하였음에도 KOSPI 기업의 경우 표본이 88개 기업에 불과해 표본이 충분하지 못했다는 한계점이 있다. 또한 CAPM 모형에 의한 자본비용 추정 외에도 자본비용에 대한 다른 측정방법을 이용하여 연구해 볼 필요성이 있다. 이러한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내부회계관리제도 취약점 보고기업과 자본비용과의 관계를 직접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내부회계관리제도의 중요한 취약점과 자본비용의 관계에 대한 실증적인 증거를 제시하였는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