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인의 규모와 발생액 및 실제 이익조정 관련성 연구

The Effects of Auditor's size on Accrual Earnings Management and Real Earning Management

국문초록 선행연구에 의하면 경영자의 이익조정은 경영자의 사적정보를 전달하는 긍정적인 역할을 수행하기도 하며, 경영자의 사적이익을 위한 수단으로 악용되기도 한다. 후자의 경우 회계 투명성을 저해 시킬 수 있으며 사회나 경제적으로 중요한 문제점을 야기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익조정의 대표적인 동기인 적자보고 회피를 위해 기업들은 재량적 발생액을 이용하거나 실제이익조정을 통해 이익을 상향 조정하고 하고 있다. 감사인의 규모가 클수록 소송위험이 증가함에 따라 더 높은 감사품질을 유지하려고 할 것이다. 감사품질은 경영자의 이익조정 행위를 방지하거나 줄이는 비례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대형회계법인일수록 더 높은 질의 감사가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감사품질이 높은 대형회계법인(BIG4)에 의해 감사를 받는 기업들은 그렇지 않은 회계법인(NON-BIG4)에 감사를 받는 기업들보다 재량적 발생액을 덜 이용한다는 선행연구가 이를 뒷받침 하고 있다. 이를 근거로 본 연구에서는 대형회계법인(BIG4)에게 감사를 받는 기업들이 감사인의 제지와 통제로 인해 발생액 이익조정을 줄이고 실제 이익조정을 통해 적자회피를 하는지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즉 해당 기업들이 재량적 발생액을 이용하기보다 직접적으로 영업활동을 변경하는 비정상적인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와 같은 비정상적인 경영활동은 비정상영업현금흐름, 비정상재량적지출, 비정상생산원가에 반영될 것으로 보았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보면, 감사인의 재지나 간섭이 심한 발생액 이익조정에서는 BIG4에게 감사를 받은 기업이 그렇지 않은 기업들보다 적자회피를 위한 이익 상향조정을 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적자회피 유인이 있는 경우, BIG4에게 감사를 받는 기업들은 그렇지 않은 기업들에 비해 실제이익조정은 더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실제 이익조정 측정치별로 결과를 살펴 보았을 때, 재량적 비용은 낮고 제조원가는 높게 나타났으며. 영업현금흐름는 유의하지 못한 결과가 나왔다. 재량적 지출의 감소는 회계이익을 증가시키기 위해 연구개발비, 광고선전비, 복리후생비 등 경영자가 재량적으로 지출할 수 있는 비용을 축소한 결과이다. 제조원가가 증가한 것은 제품 한 단위에 배부되는 고정 제조간접비를 줄여 매출원가를 낮추려는 유인으로 인해 제품을 과다 생산하고 이에 따라 생산원가가 높아진 것을 원인으로 추정할 수 있다. 즉, BIG4가 감사한 기업은 발생액 이익조정에 제제를 받고 있고, 이에 따라 실제 이익 조정을 통해 적자회피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