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 0

유세포 분석기와 미세유체 세포칩을 이용한 나노입자 위해성 평가법 개발

Title
유세포 분석기와 미세유체 세포칩을 이용한 나노입자 위해성 평가법 개발
Author
유현주
Advisor(s)
윤태현
Issue Date
2011-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실생활에 나노입자가 함유된 생활용품이 급증하는 추세이지만 제조 나노물질의 특성 및 형태 변화에 따른 위해성에 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본 논문의 첫 번째 파트에서는 위해성 평가의 가장 하위 단계인 세포단위에서 나노입자에 의한 세포 독성을 정확하게 평가하고자 하였다. 그 중에서도 유세포 분석기를 이용하여 나노입자의 간접적인 독성요인들의 방해로부터 나노입자들에 의한 직접적인 세포독성을 구별하고, 나노입자와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유발된 세포 사멸정도 만을 정량화하여 기존 세포사멸분석법을 사용한 나노물질 위해성 평가법의 오류를 개선하였다. 한편 유세포 분석기는 세포의 성장 또는 사멸을 측정하는데 있어 많은 장점들을 가지고 있어 최근 각광받고 있는 대표적인 세포분석도구지만, 많은 시료량을 요구하고, 상태 그대로 모니터링이 불가능하다는 점과 여러 시료에 대한 분석과정의 비효율적이라는 점에서 몇 가지 제한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의 두 번째 파트에서는 이러한 유세포 분석의 단점을 보완한 미세유체 칩을 이용한 새로운 시험법을 제안하였다. 특히 본 논문에서는 미세유체 세포칩을 이용하여 세포주기분석을 고효율로 수행할 수 있는 분석 도구를 개발 제안 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서 간단하고, 저렴하고, 고효율인 미세유체 칩을 이용한 세포주기 분석법을 정립하였고, 이것은 미래에 세포주기 분석방법으로써 약물과 나노입자의 세포독성 메커니즘 연구에의 적용에 상당한 의미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984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661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CHEMISTRY(화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