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질적인 데이터 방송 표준을 위한 범용 미들웨어 구조 설계

데이터 방송 서비스(Data broadcasting Service)는 시청자에게 더 높은 품질의 영상과 음성은 뿐만 아니라 유용한 부가 정보를 함께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데이터 방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송 사업자들은 지역별 특색, 이해관계 등이 얽혀 대표적으로 MHP(Multimedia Home Platform), OCAP(OpenCable Application Platform), ACAP(Advanced Common Application Platform) 중 하나의 데이터 방송 표준 규격을 채택하여 데이터 방송 서비스를 하고 있다. 하지만 각 표준들은 서비스 인포메이션(SI : Service Information) 의 처리 방식과 어플리케이션의 전송을 위한 DSM-CC(Digital Storage Media-Command and Control)의 처리 방식 등에서 차이점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비호환성은 각각의 특정 데이터 방송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해당 데이터 방송 표준을 지원하는 미들웨어를 내장하는 방송 수신 단말기를 이용해야만 하는 문제점을 야기 시킨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이질적인 데이터 방송 표준을 위한 범용 미들웨어 구조를 제안한다. 제안된 범용 미들웨어는 메타 데이터를 이용한 SI 처리 모듈과 DSM-CC 처리 모듈, 환경 설정 관리 모듈(CM: Configuration Manager), 업데이트 관리 모듈(UM: Update Manager), 메타데이터 저장소(MS: Metadata Storage), 섹션 필터 관리(SFM: Section Filter Manager)로 구성되어진다. 범용 SI 처리 모듈과 DSM-CC 처리 모듈은 메타 데이터를 위해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사용하여 구현하였으며, XML을 이용한 범용 미들웨어는 유연성, 확장성, 효율성을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