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U를 이용한 SDR기반의 2x2 MIMO WiMAX 시스템 구현

Abstract

기존의 통신 시스템은 DSP(Digital Signal Processing)와 FPGA(Field Programmable Gate Array)를 사용하여 구현되었다. 우리는 GPU(Graphics Processor Unit)를 사용하여 SDR(Software Defined Radio)을 위한 통신시스템 구현하는 것을 제안한다. GPU는 고속의 병렬처리 프로세서로서, 다수의 병렬 프로세싱이 필요한 물리계층 신호처리에 적합한 프로세서이다. CUDA(Compute Unified Device Architecture)는 C언어 기반의 GPU를 사용하기 위해 제공되는 SDK(Software Development Kit)이다. 그래서 우리는 CUDA를 이용하여 물리 계층 신호처리를 수행하여 실시간 연산이 가능하게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GPU를 모뎀으로 사용하여 2x2 MIMO(Multi-Input Multi-Output) WiMAX 시스템을 구현 하였다. 우리는 GPU 모뎀에 RF 모듈을 장착하여 실시간 동영상 전송을 하였고, GPU 기반 시스템의 연산시간을 측정하여 시스템의 성능을 실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