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 기반의

Ubiquitous Sensor Network Based Underwater Acoustic

본 논문에서는 여름철 남해안에 주로 발생하는 적조 생물의 수중 음향 탐지 시스템의 구현에 대하여 소개한다. 적조를 일으키는 생물로는 다양한 종이 있으며 이러한 적조 원인 생물이 기하급수적으로 증식하여 그 밀도가 높아진 경우 적조가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적조 생물의 과부하로 인하여 해수 속의 용존산소량이 떨어지게 되고 바다 속 생물들이 질식사하는 등의 피해를 주게 된다. 이러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 시스템으로부터 발생된 초음파 신호의 반사 신호를 이용하여 적조의 유무를 판단하는 조기 탐지 시스템이 제안되었다. 이미 상용화 된 초음파 발생 장치와 PC를 연동한 시스템이 존재 하지만 가격, 크기, 전력 등의 문제로 실제 해역에 설치되어 운용하기 어렵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DSP/FPGS와 AVR을 사용하여 임베디드화 하였고, 적절한 관리 및 데이터 수집을 위하여 무선 통신 망을 사용하였다. DSP보드에는 16bit의 분해능을 가지는 ADC를 통해 FPGA를 거쳐 디지털 화된 신호가 DSP로 옮겨지도록 구성하였다. 최대 5MHz의 초음파를 사용하므로 충분한 sampling을 위하여 50MHz의 sampling frequency를 사용하였다. AVR이 속해 있는 network 보드는 AVR이외에 CDMA와 SD-카드를 추가하여 로컬 DB역할과 CDMA를 통한 데이터 통신이나 직접적인 명령의 입력 등을 하도록 하였다. 또한 GPS와 RTC를 첨가하여 능동적인 동작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임베디드 기반의 노드 성능을 실험실 및 실제 해상실험을 통해 입증하였으며 상용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