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reo Vision을 이용한 얼굴인식 및 3차원 선분 추출 알고리즘

본 논문에서는 스테레오 비젼카메라를 통한 얼굴 검출과 추적시스템을 제안한다. 얻어낸 이미지의 배경으로부터 원하는 목적영상을 추출하기 위해서 Haar-like feature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이 시스템은 Bunblebee라고 불리는 스테레오 비젼의 디지털 카메라를 사용한다. 본 논문에서는 두 가지 다른 비젼 시스템을 제시한다. 첫 번째로 스테레오 비젼 카메라에서 Haar-like feature 알고리즘을 이용한 사람 얼굴 추출과 추적 시스템을 소개한다. 두 번째로는 스테레오 카메라의 Disparity 영역을 이용한 카메라와 물체까지의 거리를 계산하여 3차원 선분을 추출하는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된 방법들은 실제 스테레오 카메라로부터 얻어낸 이미지를 사용하여 실험을 통하여 유효성을 입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