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회계관리제도와 실제이익조정

Abstract

내부회계관리제도는 내부통제의 목적 중 재무정보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도입된 제도이다. 본 연구에서는 감사보고서상 내부회계관리제도 검토보고서에 취약점이 공시된 기업과 기업의 장기적인 성과를 저해하는 실제이익조정과의 관련성을 실증적으로 확인하고자 한다. 기술적 분석에 의하면, 내부회계관리제도의 검토보고서 상 취약점이 공시된 기업은 실제이익조정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부회계관리제도의 취약점이 공시된 기업의 경우에는 기업의 장기적인 성과를 저하시키는 실제이익조정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실제이익조정과 관련하여 취약점이 공시된 기업은 취약점이 공시되지 않은 기업에 비교하여 규모가 크고, 부채비율이 높으며, 수익성이 낮은 기업이라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또한 실제이익조정의 구성항목을 세분화 하여 취약점공시변수와의 회귀분석결과 비정상영업현금흐름과 비정상제조원가와 유의한 양(+)의 값을 나타내었다. 이러한 결과는 취약점이 공시된 기업일수록 경상적인 영업활동에서 현금흐름 및 기업의 영업활동을 통한 이익조정행위를 하는 의사결정을 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내부회계관리제도와 이익조정의 관계를 살펴봄에 있어서 실제이익조정을 이용하였다는 데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이해관계자에게 내부회계관리제도 검토보고서상 취약점의 보고가 실제이익조정에 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해 줄 것으로 판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