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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도전동기의 MEPS에 부합하는 고효율화 설계 기법 도출 및 실증연구

Title
유도전동기의 MEPS에 부합하는 고효율화 설계 기법 도출 및 실증연구
Other Titles
Deduction of Design Method for High Efficiency and Verification on Induction Motor correspond to Minimum Energy Performance Standard
Author
김광수
Alternative Author(s)
Kim, Kwangsoo
Advisor(s)
이주
Issue Date
2011-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최근 전 세계적으로 에너지 자원 고갈 문제, 지구 온난화 문제가 심각히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세계 국가의 이산화탄소 등 온실가스 배출 감축을의무화하고 에너지 자원을 합리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고효율 기기의 사용을의무화하는 최저 효율제(MEPS)와 같은 정책을 확대 실시하고 있다. 특히 산업과가정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유도전동기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고 있다. 반면, 고효율 유도전동기를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곳이 그리 많지않으며, 그 것마저 일반 효율의 유도전동기에서 수치해석적인 기법을 이용한 형상설계로 고효율화 설계를 하고 있을 뿐이다. 본 연구에서는 다상 유도전동기에 대한 MEPS에 부합하는 고효율 설계알고리즘을 제시한다. 고효율 설계를 위하여 이전의 경험치의 사용을 줄이고,집중 등가 자기회로과 등가회로법만을 이용한 고효율 유도전동기 설계 방법을제시하였다. 세부적으로 기존 출력 상수를 사용하지 않고, 정확한 고정자 주요 치수 설계를 위하여 유도전동기의 유도 기전력 식에서 상당 직렬 턴수와 공극자속밀도에 따른 설계를 수행하여, 출력밀도가 더 높은 고효율 유도전동기를 설계하는 방법에 대해 서술하였다. 그리고 설계된 고효율 유도전동기를 이용하여 프리미엄 효율의 유도전동기를 설계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간략하게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예제를 통해 제안한 설계 알고리즘에 따라 고효율 유도전동기를 설계 및 제작하였으며, 실험 결과를 설계치와 비교함으로써 연구 결과의 타당성을 입증하였다. 추가적으로 가정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단상 유도전동기에 같은 알고리즘을 적용하고, 그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954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6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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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ELECTRICAL ENGINEERING(전기공학과)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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