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경사 구조 영상화를 위한 중합전 generalized-screen 구조보정

Abstract

위상막 구조보정과 split-step Fourier 구조보정은 주파수-파수, 주파수-공간 영역에서 단방향 파동방정식을 이용하여 빠른 계산 속도로 수평적 속도변화를 고려할 수 있는 구조보정이다. Generalized-screen 구조보정은 주파수-파수영역에서 수직전파를 가정하는 위의 두 구조보정과는 달리 수직전파를 가정하지 않고, 지수함수의 무한급수 전개를 이용한다. 또한 수직느리기항의 테일러 급수전개를 일반화하여 고차항을 추가함으로써 급격한 속도변화를 갖는 지하구조에서 넓은 각으로 전파하는 파동장에 대한 정확도를 향상시켰다. 이 연구에서는 다양한 경사와 급격한 속도변화를 포함하는 복잡한 지하구조에 대한 방대한 양의 3차원 지표 탄성파탐사자료를 효율적으로 보다 정확하게 영상화하기 위하여 3차원 중합전 generalized-screen 구조보정 모듈을 개발하였다. 또한 RVSP 탐사자료에 적용하기 위하여 3차원 RVSP 중합전 generalized-screen 구조보정 모듈을 개발하였다. 일정한 미소변량(constant perturbation)을 갖는 매질과 SEG/EAGE 암염돔을 모사한 모델에 대하여 generalized-screen 전파자와 위상막 전파자의 전파된 파동장을 비교한 결과, generalized-screen 전파자가 파동장의 넓은각 전파에 대해 위상막 전파자보다 높은 정확도를 갖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generalized-screen 전파자의 차수를 증가시킬수록 넓은 각으로 전파하는 파동장의 정확도가 향상되었다. 큰 수평적 속도변화와 급경사를 갖는 모델과 SEG/EAGE 3차원 암염돔 합성 탄성파탐사 자료에 대하여 generalized-screen 구조보정과 위상막 구조보정을 적용한 결과, generalized-screen 구조보정이 속도변화가 크고 급격한 경사를 갖는 반사면을 보다 정확한 위치에 뚜렷하게 영상화하였다. 마지막으로 복잡한 구조의 암염돔을 모사한 모델을 만들고 RVSP 합성탄성파탐사자료를 생성하여 generalized-screen 구조보정을 적용한 결과, 위상막 구조보정으로는 영상화 할 수 없는 급경사의 암염돔 측면을 정확하게 영상화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