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7 0

나카지마 아쓰시와 '타자'로서의 조선

Title
나카지마 아쓰시와 '타자'로서의 조선
Other Titles
Nakajima Atsushi and Korea as 'the Other'
Author
박진희
Alternative Author(s)
Park, Jin Hee
Advisor(s)
윤상인
Issue Date
2011-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나카지마 아쓰시(中島敦)와 ‘타자’로서의 조선 박진희 본 논문은 일본의 근대작가 나카지마 아쓰시(中島敦)의 작품을 통해서 그가 가지고 있었던 조선인식을 살펴보고, 그것을 통해 나카지마 문학의 윤리성을 일본 근대문학사 속에서 재조명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나카지마 아쓰시(이하 나카지마로 함)는 일본의 근대 문학자들 가운데서도 식민지 공간에 대한 체험을 누구보다 풍부하게 소유하고 있는 사람일 것이다. 그리고 그는 일본의 근대 문학의 일반적 경향성이 정한 도구로써의 식민지 ‘타자’에 대한 의견을 다른 문학자들과 달리 했던 작가 중의 한 사람이기도 하였다. 나카지마에게도 역시 아시아의 국가들은 ‘타자’로서 존재하였지만, 그 ‘타자’의 정의를 달리하고 있다는 것을 이 논문의 출발점으로 설정하고자 한다. 기존의 작가들이 아시아를, 특히 조선을 그 미개함에 비추어 일본의 우월함을 확인 받는 ‘타자’로 설정했다면, 나카지마는 오히려 그러한 일본중심적 사고에서 빠져 나와 일본과 외부(조선)의 경계에 서서 ‘자기’를 바라보는 것으로, 조선을 통해 일본의 식민지배에 대하여 스스로 성찰하고 되돌아 보게 하는 ‘타자’로서 두고 있었다. ‘자기 확인’이나 ‘자기 강화’의 도구가 아닌 ‘자기’와 ‘타자’ 사이의 갈등을 통하여 다시 ‘자기’로 돌아가, 스스로를 성찰하게 만드는 나카지마의 ‘타자’는 진정한 ‘타자’ 발견의 가능성을 예고하고 있는 것이라 생각된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나카지마 문학의 특질로서 근대 일본 문학사의 윤리적 맥락에서 그가 지니고 있었던 ‘타자’에 대한 시선을 재평가하고자 하였다. 나카지마의 문학작품 중에서도 식민지 조선을 ‘타자’로 설정하고 있는 소설 세 편을 살펴보는 것에서 그의 문학의 출발점을 되짚어 보고, 일생을 ‘자기’의 추구에 목말라 있었던 그에게 있어 ‘타자’의 존재가 가지는 무게에 대해 고찰해 보는 기회로 삼을 수 있었던 것 같다. 일제의 식민통치하 절망과 고통의 시대를 살았던 조선의 모습과 조선인의 삶을 바라보는 작가의 시선을 따라가다가 보면 그들을 조명하는 것에서 방향을 되돌려 어느 샌가 자기 자신의 모습을 비추는 나카지마와 맞닥뜨리게 된다. 그리고 여태까지의 인식에서 ‘더럽고 미개’하였던 식민지 조선도 실제로는 스스로 자각하고 행동하는 의지를 가진 주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 작가의 ‘타자’에 대한 인식과 자신을 철저하게 내부와 외부의 경계점에 두려고 하는 양심의 작용을 살펴볼 수 있었다. 작가로서 시류에 휩쓸리지 않고 항상 날카로운 자아의 상태로 깨어있고자 했던 그의 의지는 아직 어린 시절에 썼던 습작들에서도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가 있었다. 그런 의미에서 본고에서 살펴본 나카지마의 작품군 중에서도 아주 초기의 소설 세 편에서 그가 어떤 마음가짐으로 식민지 조선의 ‘타자’와 만나고, 그것을 체험하였는가를 다루어 보는 작업에 의의가 있었다고 생각한다. 스스로 자신의 시대가 문학을 하기에는 상황이 나쁘다고 말하면서, 그럼에도 ‘전쟁은 전쟁, 문학은 문학’이라고 주장하며 굳은 심지로 문학에 전념하고자 했던 그의 투철한 문학자로서의 신념을 통해서도, 그가 문학에서 추구하고자 하였던 작가로서의 윤리를 들여다 볼 수 있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950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614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JAPANESE LANGUAGE AND CULTURE(일본언어·문화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