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환자에서 급성기 통증의 임상적 특징 및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

The Nature of Acute Pain in Herpes Zoster and Its Relationship to Patients’Activities of Daily Living

최근 노인인구 증가에 따라 대상포진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동반된 통증으로 고통 받는 환자의 수도 증가하고 있다. 대상포진의 급성기 통증은 일상생활에 불편을 초래하는 것으로 알려져있지만, 아직까지 대상포진으로 인한 일상생활 침해 정도에 대한 국내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저자들는 대상포진의 급성기 통증이 일상생활의 침해도와 관련이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이들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2009년 10월부터 2010년 6월까지 피부과에 내원하여 대상포진으로 진단받은 환자 86명을 대상으로 급성기 통증의 임상적 특징 및 대상포진에 의한 일상생활 침해도를 평가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처음 내원시 환자의 성별 및 연령 분포, 침범된 신경피절 분포와 이환정도, 동반질환이나 증상 발현 후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하기까지 기간을 기록하였고, 통증의 양상을 평가하기 위하여 한글판 단편 맥길 통증 설문지(Short Form McGill Pain Questionnaire)를 사용하였으며, 통증의 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대상포진 통증 정도 평가(Zoster Brief Pain Inventory, ZBPI)중 최근 24시간동안 환자가 느낀 통증에 대한 항목을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대상포진에 의한 일상생활 침해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ZBPI의 삶의 질에 대한 7가지 항목과 12가지 항목으로 이루어진 대상포진에 의한 일상행활 침해도 평가(Zoster Impact Questionnaire, ZIQ)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통증은 내원 5.6±3.2일 전부터 발생하였으며, 피부병변은 내원 평균 4.2±2.2일 전에 발생하였고 통증 발생시점을 기준으로 병원에 내원하여 항바이러스제를 투여 받기까지 소요된 기간은 평균 4.6± 3.1일이었다. 중등도 이상의 통증을 호소한 환자는 전체 86명 중‘찌릿찌릿한 통증’이 48명(55.8%)과 ‘찌르는듯한 통증’이 47명(54.7%)으로 가장 흔한 통증의 양상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 연구에서는 성별, 나이, 신경피절 분포, 임상증상의 중증도와 동반질환에 따른 통증 양상에서 주목할 만한 차이점은 관찰되지 않았다. 통증과 ZBPI, ZIQ로 측정된 일상생활의 침해도와의 상관관계를 검증한 결과 통증의 강도가 1점 증가하였을 때 ZBPI지표가 0.632점 상승하였고(p<0.001), ZIQ 지표로 나타낸 일상생활의 침해도는 0.595점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01). 최근 24시간 이내의 통증은 ZBPI와 ZIQ의 평균 점수와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이므로 통증은 대상포진의 급성기 동안에 환자의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중요한 지표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연구는 비교적 측정하기 까다로운 삶의 질에 대한 평가를 객관화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이 지표를 계속적으로 추적 관찰하여 환자에게 알맞은 치료방법을 선택함으로써 통증으로 인해 야기되는 환자의 불편도 줄일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