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용 폐쇄형 스페이서의 에폭시 주입구용 UHF 부분방전 센서의 특성비교

Abstract

GIS의 금속으로 차폐된 폐쇄형 스페이서(barrier)의 에폭시 주입구를 통해 방사되는 극초단파 부분방전 신호를 검출할 수 있는 외장형 UHF PD 센서를 제작하였다. 센서에 내장되는 패치안테나는 모노폴(monopole)과 다이폴(dipole) 형태로 설계하여 고주파 전자기장 해석 툴을 이용하여 각각의 특성을 계산하고 분석하였다. 제작된 센서는 362 kV GIS의 차폐형 스페이서의 에폭시 주입구에 장착하고 각 센서의 PD 검출 감도와 주파수 특성을 측정하고 비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