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응적인 시맨틱 정보 추출을 위한 대화형 사용자 질의 인터페이스 개발

Developing an Interactive User Interface System for Adaptive Semantic Information Retrieval

기존의 웹 서비스는 많은 애플리케이션으로 개발되었고, 다양한 분야에서 잘 활용되어 왔다. 하지만, HTML을 기반 한 기존의 웹은 더 이상의 기능적 성장은 어렵게 되어 기존 웹 서비스의 성장에도 제약을 가져왔다. 이런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시맨틱 웹이 대두되었다. 시맨틱 웹은 자원의 공유, 통합, 자동 생성의 특징을 가진 기존 웹의 확장이다. 최근 기존의 웹 서비스는 시맨틱 웹의 이런 특성들을 받아들이려는 시도가 있었다. DAML-S가 대표적인 예이다. 본 논문은 기존 웹 서비스 검색처럼 일반 사용자도 편리하게 시맨틱 웹 서비스를 검색할 수 있도록 대화형 사용자 질의 인터페이스를 제시한다. 또, 사용자가 선택한 질의가 시맨틱 질의어 (RDQL)로 자동 변환할 수 있는 시맨틱 질의어 자동 생성기 모듈을 제시한다.

시맨틱 웹; 시맨틱 언어; 시맨틱 질의어; 웹 서비스; 대화형 사용자 질의 인터페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