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맨틱 웹 서비스를 위한 DAML-S 문서 관리 시스템 개발

Abstract

기존의 WSDL이 갖고 있던 문제점을 개선하고 좀더 의미있는 서비스 기술이 가능한 시맨틱 웹 서비스는 현재의 웹 서비스와 유사하지만 웹 서비스를 기술하던 WSDL 대신 시맨틱 웹 기술언어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기술(DAML-S) 언어를 사용한다. 이런 상황 속에서 만일 수많은 회사에서 자신들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 사실을 알리기 위해서 시맨틱 웹 서비스 문서를 발간했을 때 자연히 사용자는 검색 엔진을 사용하여 그런 비즈니스 정보를 검색하게 되고 사용자가 원하는 서비스 사용자가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찾고 결합시켜주는 검색 엔진이 필요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시맨틱 웹 정보 검색은 기존의 정보 검색과는 다른 형태의 검색이 된다. 기존의 문서 내 단어의 존재 유무나 빈도수와 같은 휴리스틱한 방법을 적용하기는 매우 어려우며 시맨틱 웹 기술 언어에 알맞은 새로운 검색 방법과 저장 시스템이 필요하다. 이 논문에서는 시맨틱 웹 정보 중 특별히 시맨틱 웹 비즈니스 정보에 대한 효율적인 저장 시스템의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모델을 통해서 시맨틱 웹 비즈니스 정보를 구조화하고 효율적으로 저장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