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감상을 통한 창의력 발상지도 프로그램 연구

Abstract

미술 감상을 통한 창의력 발상 지도를 통해 학생들은 표현활동에서 국한되었던 자기생각을 감상활동에서도 할 수 있음을 알게 되었고, 지루한 작품설명이 아니라 자기 주도적으로 수업에 임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또한 개별 활동과 조별활동을 병행함으로써 학생들이 보고 느끼고 생각한 것을 토론하고 발표함으로써 다양한 생각을 공유하여 더 풍부한 상상력과 참신한 아이디어들을 표출할 수 있었다. 앞으로 미술감상 수업은, 학생이 자발적으로 탐구의 자세를 지닐 수 있도록 창의적 사고를 확장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또한 미술 감상을 통한 창의력 발상 수업설계는 학생들의 자기표현으로 곧 더 넓은 미술에 대한 시각으로 풍부해질 수 있도록 자극 되고 고무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