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8 0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통합 미술교육 프로그램 연구

Title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통합 미술교육 프로그램 연구
Author
주경진
Advisor(s)
안인기
Issue Date
2011-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오늘날 교육의 중요한 과제는 미래 사회에 적응하여 살아갈 수 있는 창의적인 인간을 양성하는 것이며, 아울러 개인의 타고난 재능과 잠재능력을 충분히 발휘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각 개인들의 특성을 이해하면서 서로 조화를 이루어 살아갈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주는 것이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것 중의 하나가 다중지능 이론이다. 통합교육은 학생들의 학습 부담 축소와 세계적인 통합 지향성 등에 기초를 두고 등장하였다. 통합교육과정이란 교육과정의 구성에서 교과간의 엄격한 울타리를 고려하지 않고 각 교과의 지식이나 경험을 필요한 대로 가져다가 학생의 흥미, 문제, 제재 중심으로 재구성하는 것이다. 미술교육은 의미 있는 주제를 중심으로 수행됨으로써 토론하고 사고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과 기회를 주어 학생의 흥미를 유발하고 동기를 부여해야 한다. 그러나 수업 시수의 부족, 많은 학생 수, 수업 시간 등의 제약으로 다양한 수업을 진행하기 어려운 공교육의 문제점으로 인하여 본 연구는 방과 후 학교 미술 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수업 지도안을 작성하였다. 다중지능이론을 기초로 타 교과와의 통합으로 ‘신석기 시대의 생활 모습’을 수업 주제로 계획하고, 평면드로잉, 도자기 공예, 입체 조형, 패션 아트 4가지의 미술 교과 내 표현방법의 통합교육이 가능하도록 제시 하였다. 실제 수업의 수업절차와 지도상의 유의점, 교수-학습 지도안, 수업에 활용할 자료 등을 담아 수업의 전체 과정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제시 하였다. 방과 후 학교 수업이 정규 수업이 아닌 단순히 아동의 재미와 흥미를 위한 수업이라는 인식에서 벗어나 정규 수업에서의 여러 가지 한계점으로 인해 이루어 지지 못한 내용을 다룰 수 있도록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사를 양성하여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하여야 할 것이다. 이번 연구를 통해 앞으로 방과 후 학교 미술수업에 대한 학생 및 학부모의 인식이 바뀌고, 체계적인 교사 양성을 통해 미술교육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 미술교육의 끝없는 다양성과 중요성을 인식시켜 나아가 더욱 다양한 수업이 이루어 질 수 있기를 바란다. 그동안 많은 학자들과 연구자들에 의해 다중지능이론과 통합 교육에 대해 연구되어 왔지만, 두 이론을 연계하여 연구된 내용은 많지 않았다. 본 연구를 통해 각 이론의 장점과 연계성을 찾아 확장하여 미술 수업의 더욱 폭넓은 다양성을 찾았다는 것과 정규 교과보다 수업의 질이나 중요도가 떨어진다고 여겨졌던 방과 후 학교 수업의 효율적이고 수준 높은 프로그램은 제시하였다는 것에 의의를 두고 있다. 더 많은 연구와 교사의 교육이 이루어진다면 더욱 효과적인 수업이 이루어 질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921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749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ARTS AND PHYSICAL EDUCATION(예체능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