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극을 활요한 초등학교 2학년 '즐거운 생활' 통합 수업 지도안 개발

Abstract

국문초록 본 연구는 교육연극을 활용한 통합교과 수업방법이 학습자의 학습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으며 교육연극을 활용하여 초등학교 2학년 통합교과 ‘즐거운 생활’ 교과서를 학습목표, 학습자의 특성에 맞게 재구성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하였다. 실제 수업의 지도안은 총 15차시로 되어 있으며 각 회기별로 학습목표 및 학습내용과 연계될 수 있는 웜업을 설정하였고 교육연극을 활용한 수업활동, 마무리의 3단계로 구성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관련 문헌과 선행연구 고찰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세워 연구를 수행하였다. 가설 Ⅰ. 교육연극을 활용한 수업방법이 강의 중심 수업방법(통제집단)에 비해 학습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미하게 변화할 것이다. 가설 Ⅱ. 교육연극을 활용한 수업방법이 강의 중심 수업방법(통제집단)에 비해 자기 표현력이 유의미하게 변화할 것이다. 가설 Ⅲ. 교육연극을 활용한 수업효과는 지속적일 것이다. 이러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경기도 시흥시에 소재한 D 초등학교 2학년 2개 학급 67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에는 교육연극 활동 수업을 15차시에 걸쳐 통합교과 ‘즐거운 생활’ 교과에서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에는 일반적인 교과수업을 실시하였다. 수업 적용 후 같은 질문지로 학습 흥미도 검사를 실시하여 실험 전과 후에 학습 흥미도가 얼마나 신장되었는지 양적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으며, 수업일지를 토대로 질적 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토대로 도출한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연극 통합수업은 주변 현상과 관련된 이해와 구체적 인 경험을 통하여 다양한 학습 경험을 하게 되었다. 둘째, 학습자들이 학습에 흥미를 가지고, 즐겁고 쉽게 타 교과에 접근했으며 학업 성취도도 높았다. 셋째, 학습자들은 연극에 대한 특수성을 인식하면서 동시에 통합한 교과의 상관성을 의식하였다. 넷째, 몸으로 움직이면서 직접적인 경험을 할 수 있는 교육연극을 활용한 통합교과 수업은 학습자들의 상상력과 학습 이해도를 신장시켰고, 다음 수업에 대한 기대감도 매우 높았다. 다섯째, 타 교과에 대한 이해도와 개념 형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연극과 타 교과의 통합수업을 하는 동한 학습자들이 더욱 흥미롭게 수업할 수 있었다. 주지 교과만의 수업은 학습자들에게 있어 암기식 교육과 주입식 교육으로 치우칠 수 있으나 연극과의 통합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학습자들이 주지 교과에도 흥미를 가질 수 있었다. 여섯째, 학습자들이 신체 각 부분에 대한 반응을 요구받으면서 활동해 나가는 가운데 공간 흥미를 가질 수 있었다. 일곱째, 신체 인식 및 집중력을 강화시켜 감각에 대한 인지를 발달시키고, 언어 혹은 비언어적인 방법으로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감정과 생각을 자유롭게 나타내고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탐색할 수 있었다. 자신의 한계성에서 벗어나 새로운 모습의 자기를 발견할 수 있게 되었다. 여덟째, 연극놀이(웜업) 기반 환경 조성을 통해 구성원간의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였다. 아홉째, 다른 구성원들과의 상호 의견 교류 및 협력 과정에서 교우 관계가 좋아졌다. 열 번째, 자연스럽고 즐거운 학습 분위기 속에서 수업에 흥미를 느끼고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의욕이 놓아져 자기 학습 능력이 향상되었다. 열한 번째, 즉흥적인 활동을 통해 순발력과 민첩성 그리고 표현력과 창의력이 신장되었다. 열두 번째, 성격이 소심하거나 수줍어하던 학생은 자신을 표현하는 데 적극성을 보였고 활달하나 고집이 있던 학생은 친구를 배려하는 마음가짐이 생겼다. 초등교육 과정의 아동은 놀이를 통해 성장하며 놀이를 통해 배운다. 이 시기 아동이 지닌 놀이적 특성은 연극의 본질과 맞닿아 있기 때문에 아동에게 놀이성이 살아있는 연극 활동은 어떠한 교육보다 효과적이며 가치 있는 수업이 된다. 교육연극을 활용한 통합교과 수업을 통해, 연극이 하나의 예술 활동으로서 초등과정의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과 교육적 가치에 대해 확인할 수 있었다. 연극수업은 기능적이고 한시적인 활동으로서가 아니라, 자체 목적인 예술성을 지향하며 아동의 성장과정에 맞게 단계별로 접근하는 교과로서 실행되어야 하며, 그렇게 되었을 때 연극 본연의 예술성과 교육이 동시에 실현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통합교육 측면에서는 학습자에게 놀이성이 살아있는 연극적인 방법과 타 교과간의 통합교수학습은 학습자들에게 지식과 감성을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보다 더 많이 제공할 수 있다. 연극과 타 교과간 통합교육의 필요성은 학습자의 성장은 분리되어 발달하는 것이 아니라 미적 체험활동의 기회가 확대되고 타 교과의 지식 습득을 돕기 때문에 필요하다. 또한 연극과 타 교과간의 통합교육은 연극이 인간에게 주는 유용성을 극대화하면서 다른 사회적 경험이나 활동과 통합하여 교육함으로써 교육의 효과를 높이고, 학습자들에게 통합적이고 본질적인 경험과 인식을 제공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