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FIFA 월드컵 한국축구 경기 보도에 관한 뉴스프레임 분석

Abstract

세계 최대의 스포츠 이벤트인 2010 FIFA 월드컵은 단순한 축구경기가 아니라 모두가 함께 하나로 어우러질 수 있는 매우 영향력 있는 스포츠 행사이다. 우리나라에서 개최된 2002 FIFA 월드컵이 가져다 준 영광을 재현하고픈 기대를 주는 대국민적 스포츠가 바로 남아공 월드컵이다. 지난 2002 FIFA 월드컵은 미디어를 통해 국제사회에 대한민국을 알리는 중요한 수단이 되었다. 월드컵이라는 중요한 스포츠 이벤트에 대해서 뉴스가 어떠한 입장과 방법으로 구성되고 전달되었는지를 알아보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이에 한국 사회전반에 2010 FIFA 월드컵 뉴스의 신문기사를 분석해 보는 것은 스포츠 현상으로서의 2010 FIFA 월드컵을 이해하는 중요한 작업이 될 수 있다고 하겠다. 2010년 6월11일부터 한달 동안 모든 언론사 신문에 메인 뉴스를 차지했던 2010 FIFA 월드컵 한국축구 경기 보도 뉴스의 프레임을 분석해보는 것은 그동안 많이 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한 새로운 프레임 방식과 스포츠 이데올로기를 고찰하기 위한 매우 중요한 토대를 마련해준다고 하겠다. 본 연구는 2010 FIFA 월드컵 한국축구 경기에서 한국 VS 그리스, 한국 VS 아르헨티나, 한국 VS 나이지리아, 16강 경기인 한국 VS 우루과이 4경기를 통해 어떻게 경기보도를 하는지에 관한 뉴스의 프레임 구성방식을 2010 FIFA 월드컵 한국축구 경기 뉴스의 주제 프레임으로 분류하여 월드컵 프레임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2010 FIFA 월드컵 한국축구 경기 보도의 이데올로기적 구성을 도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하겠다. 본 연구는 2010 FIFA 월드컵 뉴스의 주제프레임 구성방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조선일보에 보도된 우리나라 경기에 관한 뉴스 보도를 텍스트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의 결과를 도출하기 위하여 조선일보 신문기사의 관련 기사를 추출하여 분석 ․ 코딩하였고, 코딩 결과에서 주제프레임을 선별한 뒤 비슷하다고 판단t되는 주제를 묶어 범주화하였고, 각 범주에 관한 뉴스 프레임을 도출하였다. 텍스트에서 설명된 2010 FIFA 월드컵 경기 보도에서 우리나라와 조별 예선 경기 및 본선 경기에 대한 주제프레임은 5가지의 구성으로 도출하였다. 위 내용은 다음과 같이 나타내고 있다. 2010 FIFA 월드컵 한국축구 경기보도에 대한 주제프레임은 상업주의적 구성, 영웅주의적 구성, 민족주의적 구성, 아프리카에 대한 고정관념의 해체, 국가발전지향적 구성으로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