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국문초록 Social Network Service 기반 시퀀스회로 학습을 위한 ICT 교수-학습 자료 개발 김 강 래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전자교육전공 (지도교수 서 병 설) 본 연구의 목적은 공업계 고등학교에서 학생들에게 흥미와 학습동기를 유발시키고 적극적인 학습과 이해력 향상을 위하여 공업계 고등학교 전기과의 이론·실습 통합 과목인 ‘자동화설비’에서 시퀀스 회로 중 전기공사에 관련한 『전동기 제어회로』를 선정하여 Social Network Service(SNS)를 기반한 ICT 교수학습자료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 연구의 목적을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 및 유지하고 학습내용을 보다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SNS기반한 ICT 영상자료를 제작 및 개발하였다. 둘째, 이론에서 배운 내용을 실제 실습을 쉽게 할 수 있도록 가시화된 학습자료를 제공하여 학습자가 이해가 쉽고 실습을 친숙하게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개발된 교수-학습 자료는 SNS기반 마이크로 블로그에서 볼 수 있게 하여, 웹 및 스마트폰을 통해 언제 어느곳에서나 제약을 받지 않고 학습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