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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과 자기조절학습이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 성취목표를 매개변인으로

Title
희망과 자기조절학습이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 성취목표를 매개변인으로
Other Titles
The Effect of Hope and Self-Regulated Learning on Elementary Students' School Adaptation:Achievement Goals as a Mediator
Author
유평
Alternative Author(s)
Yoo, Peoung
Advisor(s)
조한익
Issue Date
2011-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요지 본 연구에서는 희망과 자기조절학습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통해 희망과 자기조절학습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이 과정을 매개하는 변인을 밝힘으로써 상담이나 교육을 통해 개입 가능한 단서를 찾고자 하였다. 이에 학습자의 희망이 많고 적음과 자기조절학습을 사용하느냐 그러지 못하느냐에 따라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이 다를 것으로 보았다. 그리고 이 과정을 개인의 성취목표가 매개할 것으로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문제는 네 가지로서, 희망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연향과 자기조절학습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이 과정에서 성취목표가 매개 역할을 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었다. 여기에서는 분석한 결과들을 상기한 연구문제 맥락에서 차례대로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 대상은 초등학교 5, 6학년이었으며 서울시 2개 학교와 경기도 1개 학교의 4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수거된 389부 중에서 383명의 자료가 최종적으로 분석에 사용되었다. 설문은 희망, 자기조절학습, 성취목표에 대해여 응답하는 것이었다. 연구결과, 희망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을 때 희망의 하위요인인 희망주도와 희망경로가 모두 학교적응과 정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여 희망이 높을수록 학교적응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독립적인 효과를 검증한 결과, 희망주도와 희망경로 모두 학교적응에 미치는 독립적인 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이는 각 변인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이 통제된 조건에서는 희망주도와 희망경로 모두 학교적응에 미치는 독립적인 효과가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희망과 성취목표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먼저 각 변인들 간의 관계를 보기 위해 단순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성취목표의 하위변인인 숙달목표와 수행접근목표는 희망의 하위변인인 희망주도와 희망경로와는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고 수행회피목표는 희망주도와는 유의한 값이 나타나지 않았고 희망경로와는 유의한 부적 상관을 보였다. 또한 성취목표와 학교적응과는 숙달목표와 수행접근목표는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고 수행회피목표와는 유의한 부적 상관을 보였다. 이는 희망이 높을수록 숙달목표와 수행접근목표는 높고 나는 이것을 해낼 수 있고 방법을 찾을 수 있다는 희망경로가 낮을수록 수행에 대한 회피가 많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며, 성취목표 중 숙달목표와 수행접근목표가 높을수록 학교적응은 잘하게 되고 수행회피가 높을수록 학교적응을 잘 못하게 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에 성취목표에 영향을 미치는 희망의 예언력 정도가 어떠한지와 희망의 하위요인의 독립적인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희망주도와 희망경로는 숙달목표와 수행접근목표에는 유의한 예언력을 가졌으나 수행회피목표에는 유의하지 못하였다. 이는 희망이 숙달목표와 수행접근목표에는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최종적으로 희망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성취목표가 매개하는지 검증하였다. 그 결과 희망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성취목표(숙달목표, 수행접근목표)가 부분 매개하는 결과를 얻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희망과 자기조절학습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을 때 각 변인들 간의 관계를 보기 위해 단순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자기조절학습이 학교적응과 정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여 자기조절학습을 잘할수록 학교적응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학교적응에 대한 자기조절학습의 예언력 정도가 어떠한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자기조절학습을 독립변인으로 하여 투입하고, 학교적응을 종속변인으로 하여 단순회기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자기조절학습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이것은 학습자가 자기조절학습을 할 수 있다면 학교적응도 잘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자기조절학습과 성취목표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먼저 각 변인들 간의 관계를 보기 위해 단순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성취목표의 하위변인인 숙달목표와 수행접근목표는 자기조절학습과는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고 수행회피목표는 자기조절학습과 유의한 부적 상관을 보였다. 또한 성취목표와 학교적응과는 숙달목표와 수행접근목표는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고 수행회피목표와는 유의한 부적 상관을 보였다. 이는 자기조절학습을 잘할수록 숙달목표와 수행접근목표는 높고 자기조절학습을 잘 못할수록 수행에 대한 회피가 많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며, 성취목표 중 숙달목표와 수행접근목표가 높을수록 학교적응은 잘하게 되고 수행회피가 높을수록 학교적응을 잘 못하게 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에 성취목표에 영향을 미치는 희망의 예언력 정도가 어떠한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자기조절학습을 독립변인으로 하고 성취목표의 하위요인인 숙달목표, 수행접근목표, 수행회피목표를 종속변인으로 하여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자기조절학습은 숙달목표와 수행접근목표에는 정적으로 유의한 예언력을 가졌으나 수행회피목표에는 부적으로 유의한 예언력을 가졌다. 이는 자기조절학습이 숙달목표와 수행접근목표, 수행회피목표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최종적으로 자기조절학습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성취목표가 매개하는지 검증하였다. 그 결과 자기조절학습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성취목표(숙달목표, 수행접근목표)가 부분 매개하는 결과를 얻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희망과 자기조절학습이 학교적응에 중요한 영향을 미침을 확인한 동시에 성취목표가 이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매개요인임을 밝혔다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본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청소년기의 과정에 있어 학습자에게 있어 희망과 자기조절학습의 내부적 문제에 초점을 두고 성취목표의 동기적 부분을 고려하는 교육과 상담이 있어야만 청소년이 학교에 더 잘 적응 할 것이라는 것이고 이에 상담자가 교사는 이러한 부분을 염두에 두고 상담 및 교육을 진행하여 학습자 및 내담자가 학교에서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것이라고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 연구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주요어:희망(희망주도, 희망경로), 자기조절학습, 학교적응, 성취목표(숙달목표, 수행접근목표, 수행회피목표)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917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81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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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EDUCATION(교육학계열)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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