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이용 동기 및 이용형태가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국문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요즘 인터넷을 사용하는 초등학생들이 급격히 늘어남에 따라 초등학생들의 인터넷 사용 실태를 알아보고 인터넷 이용 동기 및 이용형태가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탐색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초등학생의 인터넷 이용 실태 중 하루 인터넷 이용시간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초등학생의 인터넷 이용 동기가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초등학생의 인터넷 이용형태가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가? 이 연구를 위해 경기도 성남시에 소재하는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질문지법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7.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상관관계, 중다회귀분석 등으로 통계처리를 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 사용된 측정도구는 인터넷 이용 동기 척도, 인터넷 이용 형태 척도, 인터넷 중독 척도 등이다. 본 연구의 연구 결과에 따른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들의 하루 인터넷을 이용시간을 살펴보면, 30분미만으로 이용하는 빈도는 7.4%이며, 하루에 인터넷을 30분 이상에서 1시간미만으로 이용하는 빈도는 30.7%, 하루에 인터넷을 1시간 이상에서 2시간미만으로 이용하는 빈도는 41.7%로 나타났다. 또한, 하루에 인터넷을 2시간 이상에서 3시간미만으로 이용하는 빈도는 12.9%였고, 하루에 인터넷을 3시간 이상에서 4시간미만으로 이용하는 빈도는 4,9%, 하루에 인터넷을 4시간 이상에서 5시간미만으로 이용하는 빈도는 0.6%, 그리고 하루에 인터넷을 5시간 이상 이용하는 빈도는 1.8%로 나타났다. 둘째, 인터넷 이용 동기인 오락동기, 정보동기, 사회동기는 모두 인터넷 중독과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여주었다. 가장 높은 것이 오락동기였고, 그 다음이 사회동기, 정보동기 순이었다. 셋째, 인터넷 이용 형태가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게임, 이메일, 음란물, 채팅, 동호회, 정보검색 순으로 인터넷 중독과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게임을 상당히 높은 상관 관계를 보여 게임 이용형태와 인터넷 중독과는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인터넷 이용 동기 및 이용형태가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는 점을 밝혀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주요 키워드 : 인터넷 이용 동기, 인터넷 이용 형태, 인터넷 중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