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콘포장의 AASHTO법과 TA법의 안정성 및 경제성 비교 검토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산업사회의 발전으로 인한 물류 수송의 증가에 따른 단지조성과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대규모 주택단지 개발로 인한 교통난이 더욱더 심각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국가 기반산업인 토목분야중 도로망 확충이 시급한 실정이며 지형상 좁은 국토의 효율적인 이용 측면과 교통망 건설시 필요한 고가의 용지 보상비등 경제성이 대두되고 있다 현재 도로포장 설계의 거의 대부분은 미국의 AASHTO 설계법을 이용하여 포장 설계를 적용하고 있다. 도로포장 설계기준을 미국의 AASHTO 설계법이 최적의 설계로 생각하고 일률적으로 적용하여 사용하는데 이는 시공성이나 공용성 관점에서 최적의 설계로 볼 수 없다 우리나라의 실정에 더 적합한 것은 우리나라와 지형이 비슷한 일본의 TA 설계법이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의 많은 도로는 미국의 AASHTO 설계법을 사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 일부지역(인천, 아산, 전주, 부산)을 대상으로 AASHTO 설계법과 TA 설계법을 이용하여 구조적 안정성 및 경제성을 비교하여 도로포장 설계법에 적합한 방법이 TA설계법이며,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하여 향후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