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9 0

심해설계파 상향에 따른 울산신항의 평면배치계획

Title
심해설계파 상향에 따른 울산신항의 평면배치계획
Author
차현수
Advisor(s)
조용식
Issue Date
2011-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수년 사이에 발생된 태풍과 장주기의 특성을 지닌 너울성 고파랑에 의한 항만 및 어항시설의 피해가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이 태풍에 의해 발생되는 파랑은 종래의 설계파보다 훨씬 큰 초과파랑이 발생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한국해양연구원은 “전해역 심해설계파 추정보고서(2005.12)”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전해역 심해설계파 추정보고서(2005.12)”에 의한 심해설계파를 적용하여 변경된 울산신항의 평면배치계획에 따라 수치모형실험과 수리모형실험을 통한 항내정온도를 검토하였다. 수치모형실험은 TIWAM(쌍곡선형완경사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여 구조물의 단면형식에 따라 반사율을 다르게 적용하여 항내정온을 검토하였고, 수리모형실험은 1/150 축척의 정상모형을 사용하여 SSE, SE, ESE, E, ENE의 5개 파향의 심해설계파를 대상으로 항내정온도 확보여부를 검토하였다. 모형의 제작은 Froude 상사법칙을 따랐다. 울산신항의 평면배치계획은 “해역별 심해파 추정(수산청, 1988)”를 적용하여 계획되었고, 상향된 심해설계파를 적용하면 항내정온 확보가 어려운 것으로 검토되었다. 이에 따라 울산신항의 평면배치계획은 “전해역 심해설계파 추정보고서(2005.12)”에 의한 심해설계파 상향과 다방향 입사파를 적용하여도 항내정온도를 확보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912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775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CIVIL ENGINEERING(토목공학과)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