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외 LCD 화면 품위 향상에 관한 연구

Abstract

Notebook PC 를 시작으로 현재 TFT LCD 의 응용은 CRT를 대체하는 데스크탑 모니터로 확산되고, 더 나아가 LCD TV, Mobile phone ,Automotivee등 모든 분야에서 상용화되고 있다. 예로 현재 TV LCD 패널의 대형화로 갈수록 CRT 수준의 화질을 요구하고 있다. TV 제품군에 대해 고화질을 달성하기 위한 많은 연구 중 특히 광 시야각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있다. 대각선 방향에서의 시야각 특성이 가장 취약하게 나타나고 있어, 이를 개선시키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광 시야각 TFT-LCD Mode에는IPS(In Plan Switchin) Mode, MVA(Multidomain, Vertical Alignment) Mode, FFS(Fringe Field Switching)Mode 등이 있다. 이 모든 Mode 들의 공통적으로 취약한 부분이 있다. 많은 사람들이 전에는 집에서만 PC를 사용했지만 현재는 indoor 보다는 outdoor 즉 차에서 길가에서 어느 곳에서나 사용을 하고 있다. 특히 outdoor에서 가장 취약한 부분은 시인성 측면에서 강한 햇빛이 발생할 경우 indoor보다 시인성이 많이 떨어진다. 이런 점을 보안하기 위한 방안은 optical적인 측면, Design적인 측면을 개선해 기존 보다 많은 부분이 향상 될수 있다. outdoor에서 시인성 향상을 위한 아이템들을 나열해 보면 현재 가지고 있는 보통의 Pixel 구조 변경을 통해 개구율을 높여 전체적인 Panel 투과율을 높이고, Pixel쪽에 Active layer embo를 형성해 외부에서의 강한 빛이 패널 안쪽으로 투과될 때 내부 반사율을 높이는 방안 그리고 광학적인 측면인 저반사 편광판을 이용해 표면반사율을 감소시켜 외부 강한 햇빛으로부터 눈부심을 줄여줄 수 있는 방법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