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단지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IBS 계획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유비쿼터스 기술을 바탕으로 한 U-City 대두와 더불어 친환경, 교통, 문화적 입지조건 뿐 아니라 정보화 욕구 및 서비스가 융합된 복합적인 욕구가 나타남에 따라 복합단지의 건축물 또한 지능화된 IBS(Intelligent Building System)가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21세기는 지식, 정보 등과 같은 무형의 자산과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이루어지는 사회적 변화를 살펴보면, 기술의 발달이 복합단지 내부의 빌딩시스템과 빌딩운영, 사업경영, 부동산 가치 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1] 건설공정의 경우 사업계획, 설계, 시공, 준공, 사후관리 및 단지운영의 프로세스로 진행되는데, 준공 이후 건물의 효율적인 단지운영은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큰 비중을 차지하므로 안전하고 편리한 환경조성 및 입주민, 방문객의 편의와 삶의 질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복합단지운영의 효율성/경제성을 동시에 확보하기 위해 통합관제센터를 구축한 후 각 시스템과 연계하고 효율적인 단지운영을 위해 IBS 사업계획을 세워 진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대단위 복합단지를 대상으로 판매 및 영업시설, 업무시설, 숙박시설 등 진행되고 있는 프로젝트를 선정하였으며 준공이후 효율적인 복합단지 운영을 하기 위해서는 사업 초기단계부터 IBS 계획을 위한 건물의 규모와 용도, 기능을 파악함과 동시에 적합한 각종 시스템을 도입하여 쾌적한 환경을 입주민에게 제공하고[1] 사업자에게는 효율적인 운영을 통해 경제성(운영비 절감) 확보로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이바지하며, 시설 운영자에게는 신속하고 정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유지보수 시간단축과 입주민 불편 최소화에 일익을 담당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