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린공원의 장애인 편의시설 이용만족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f the Facilities for the Disabled Person Utilization and User Satisfaction in the Neighborhood Park

국 문 요 지 고령인구 및 장애인 인구 급증에 따라 사회적․ 제도적 변화와 함께 장애인 복지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고, 장애인의 여가활동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가고 있음을 감안하여 본 연구는 민간개발 근린공원과 공공개발 근린공원을 대상으로 장애인편의시설 실태 및 이용만족도를 조사하여 이를 토대로 근린공원의 장애인편의시설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장애인 편의시설 실태조사 결과 두 유형의 공원 모두 낮은 설치율을 보였으며, 민간개발공원 보다 공공개발공원이 높은 설치율을 보였다. 공원 이용만족도는 대부분 보통이상으로 조사되었으며, 공원을 이용하는 목적이 산책, 휴식, 운동이고, 공원이용 시 꼭 필요한 공원시설은 휴게공간, 체력단련시설, 화장실 순으로 조사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장애인과 비장애인, 연령과 성별의 구분 없이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근린공원 조성을 위한 개선방안으로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 첫째, 장애인편의시설의 개선방안 매개시설에서 공원입구의 진출입 통제계획의 개선과 장애인 전용주차장의 설치를 제안하고, 유도 및 안내시설에서 공원이용자들이 쉽게 공원이용정보를 알 수 있는 통합 안내판의 설치와 주요 산책로에 시각장애인을 위한 통합 안내설비 및 경고시설의 설치를 제안하였다. 위생시설에서는 장애인 화장실의 설치를 다양한 이용자들이 다양한 상황에 대처가 가능하도록 다목적 화장실로 설치할 것을 권장하였으며, 편의시설에서 편의시설 입구의 계단설치를 지양하고, 휴게시설에 그늘을 설치하여 이용자들이 편안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의자 및 벤치에 손잡이 및 등받이를 설치하여 장애인의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배려해야 한다고 제안하였다. Barrier Free 보행의 연속성에서 유효폭의 기준을 1.2m에서 1.8m이상으로 개선하여 휠체어사용자가 비껴지나가기에 어려움이 없도록 하고, 보행유도의 연속성에서 시각장애인을 배려한 유도 및 경고설비의 설치와 보행로의 바닥마감을 넘어져도 충격이 적은 재료를 사용할 것을 제안하였다. 둘째, 공원시설의 개선사항 필수공원시설 항목의 추가 지정과 공원조성 시 이용자의 의견이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제도개선이 필요하고 제안하였다. 셋째, 장애인편의시설 설치 활성화를 위한 개선사항 장애인편의시설의 적극적인 설치를 유도하기 위해 인센티브제도의 강화 및 편의시설 설치를 위한 자금지원을 제안하였다. 주제어 : 근린공원, 장애인편의시설, Barrier Fr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