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설비 보일러 튜브 재료별 고온에서 모재와 용접부의 재질열화 및 물성변화에 대한 연구

발전설비에서 고온․

고압에서 운영되는 설비의 경우, 장시간의 사용에 따른 재료의 기계적 물성이 변하여 재료의 열화나 균열 등이 발생하게 되고 이에 따른 설비 안정성 저하로 인하여 설비재료의 상태 파악을 정기적으로 검사할 필요성이 인식되었다. 일반적으로 손상진단의 경우는 비파괴적 검사기법을 통해 설비재료의 손상 정도를 검출한다. 이러한 비파괴적 검사 기법이 주로 적용되는 보일러 고온․

고압부의 경우는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크립 및 피로와 같은 재질열화가 발생하게 되고 결국 부품이 파손되므로 사용시간에 따른 재질의 열화 및 기계적 물성 정보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발전 설비 보일러 튜브에 대하여 고온에서의 재질열화에 따른 물성 변화 및 금속 조직 변화를 파악하기 위해 사용 환경을 고려하여 가속열화 시험을 수행하였다. 발전 설비 튜브의 열화에 따른 금속 조직 및 물성 변화 자료를 획득하고 이를 분석한 결과, 발전 설비 튜브의 금속학적 재질 변화로부터 결정립 조대화, 탄화물 거동 변화와 경도, 강도 저하 현상이 재료의 열화진행을 반영하는 특성임을 확인하였고 재료열화에 따른 각 강종 별 모재부 및 용접부의 조직, 경도 물성 변화와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였다. 또한 열화 시험으로부터 획득한 기계적 물성(경도, 인장강도) 및 금속미세조직 분석 결과는 차후, 관련 발전 설비 손상 튜브 소재의 잔존수명평가 자료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며, 더불어 현재 모재부에 대해 적용하고 있는 조직 및 경도 변화에 따른 물성 평가 방법에 대하여 용접부에도 유사하게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