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3 0

기계실 없는 승강기의 Cage 내부 소음 기여도 평가에 관한 연구 및 개선

Title
기계실 없는 승강기의 Cage 내부 소음 기여도 평가에 관한 연구 및 개선
Other Titles
A Study and Improvement of Machine Room-Less Elevator Noise Contribution to In-Cage
Author
윤여황
Advisor(s)
오재응
Issue Date
2011-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수평방향의 대표적인 운송수단은 자동차이며, 수직방향의 대표적인 운송수단은 승강기이다. 운송수단은 상용화가 시작된 증기기관부터 현재의 대체연료 기관까지 많은 발전과 업적을 이루었다. 그 종류 또한 다양하게 발전되어 왔으며, 공간, 시간적 축소 기능뿐 아니라, 좀더 안락하고 편안함을 추구하고자 하는 인간의 욕구는 그 수단에 끊임없이 요구되며, 그에 부합되게 많은 발전을 이루었다. 일반적인 승강기는 최상층이 승강기 구동모터의 기계실로 사용되어 최상층의 나머지 공간들의 활용도가 떨어졌으나, 기계실 없는 엘리베이터(Machine Room-Less Elevator
MRL Elevator)의 개발로 인해 최상층까지 승강기의 접근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에 최상층 공간을 활용 가능하게 만들어 건물의 효율성을 증대하였다. 하지만 승강기 구동모터가 Cage와 동일한 공간(승강로)에 위치하여 기계실이 있는 승강기에서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 구동모터의 전자기 소음과, 모터 시브와 로프의 마찰 소음 등 구동모터 관련 소음이 발생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MRL Elevator의 Cage 내부에서 측정한 소음의 전달 경로 및 그 소음원을 규명하기 위해, 승강로와 Cage 내부에서 측정한 소음간의 주파수 분석을 통해 기여 정도를 파악하여 목적주파수를 선정하고, 그 주파수와 가장 연관이 큰 소음원에 대해 실험 및 경험치에 의한 개선을 하였다. 주요 주파수인 540Hz는 구동모터, 카, 균형추 시브(Sheave)의 회전에 의한 로프와의 마찰에 의해 발생하는 것과, 구동모터 전자기 주파수에 의해 발생되는 것으로 알 수 있었고, 1506Hz 주파수는 구동모터의 전자기 주파수와 회전자의 고유 진동 모드의 공진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구동모터의 전자기 주파수에 대한 공진 회피를 위해 형상 변경을 통한 회전자 하우징의 강성을 증대시켰고, 그로 인해 MRL Elevator의 Cage내부 소음을 개선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902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745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MECHANICAL & INDUSTRIAL ENGINEERING(기계 및 산업공학과)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