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통주거의 채와 채나눔 구성방식에 관한 연구

Abstract

국문요지 그동안 합리주의와 경제 우선주의를 앞세웠던 우리는 서구적인 주거양식과 조형성을 우위에 두고 우리의 것이 어떠한 것이었는지 돌아볼 시간도, 정신적 여유도 없었다. 따라서 그러한 근대화 과정에서 우리의 전통적 주거요소들이 배제될 수밖에 없었고 외래주거문화의 무분별한 도입으로 한국 현대건축의 정체성마저도 모호해지고 있다. 우리의 전통주거는 문화의 근본이며, 그 정체성과 다채로움의 가치가 인정되어야 한다. 나아가서 한국전통주거의 생명력이 현대주거문화 속에 계승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전통주거요소의 하나인 채와 채나눔의 개념에 주목하고 그에 따른 체계적인 정리 및 분석을 시도해보고자 한다. 먼저 채나눔이라 함은 채의 분화과정을 통해 나누어진 채들 사이의 상호관계이다. 여기서 말하는 채들이라 함은 기본적으로 거주주체에 따른 채들을 말한다. 예를 들어 여자의 공간인 안채, 남자의 공간인 사랑채, 그리고 하인의 공간인 행랑채, 그리고 조상의 공간인 사당채 이렇게 4개의 채를 주요 채라 일컫고 그들간의 상호 관계를 분석하면서 채나눔의 구성방식를 찾아보고자 한다. 기본적으로 채가 나누어지는 형태는 가사규모가 늘어나면서 필요에 따라 추가로 지어지는 증축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한 채 한 채 증축되어 가는 과정에는 어떤 일정한 계획의 질서가 내재되어 있으며 그러한 질서체계를 축, 동선, 영역, 위계의 개념에 따라 분석해 보고자 한다. 본 논문의 연구를 위한 분석대상의 주거로는 조선시대의 상류주거 종택을 중심으로 선정하였다. 이 주택들은 조선시대에 지어진 것으로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보존이 잘 되어 있으며 특히 실측도면이 있는 것들이다. 각 사례분석의 결과는 시대별, 지역별, 유형별로 나눠서 비교, 평가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분석대상으로 선정된 주거들이 조선시대의 각 시기를 대표하는 유형이라고는 볼 수 없으나 분석결과에서 나타난 채나눔 구성방식의 특성은 충분히 찾아질 수 있다고 판단된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제1장에서 전통주거의 채와 채나눔의 구성방식를 찾기 위한 연구의 배경 및 목적과 방법 그리고 분석 대상의 개요를 서술하였다. 제2장에서는 채와 채나눔에 대한 이론적 고찰로서 채나눔의 정의 및 채분화에 대한 주거사와 함께 채나눔의 형성배경들을 시대적, 자연환경적, 사회문화적, 사상적 배경들의 측면에서 기술하였고, 채나눔의 특징을 자연환경과의 조화, 연속적 공간체계와 위계성, 그리고 채들 사이의 유기적 관계를 들어 살펴보았다. 제3장에서는 채의 유형과 함께 채의 구성방식을 서술하였다. 각각의 채 종류와 함께 채배치유형을 설정하고 시대별, 지역별 분류를 통해 각각의 특성을 알아 보았다. 그리고 채와 함께 채가 나뉘므로 형성되는 마당의 구성방식을 살펴보고 대지의 지형적 조건에 따른 유형별 특색을 살펴보았다. 제4장에서는 실제 사례조사지를 대상으로 채나눔의 구성기법으로서 축, 동선, 영역, 위계를 살펴 분석하면서 각각의 유형들을 찾아내고, 각 조사지를 시대별, 지역별, 그리고 유형별로 나눠서 그 특성을 파악하였다. 제5장은 분석한 내용을 중심으로 채나눔에 대한 특성과 구성방식 등을 요약하여 결론을 맺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