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위별 유리의 선택적 적용을 통한 에너지 절감 및 투자비용 절감 연구

Abstract

방위별 유리의 선택적 적용을 통한 에너지절감 및 투자비용 절감연구 최근 오피스 건물의 미려한 외관을 목적으로 외피 마감재로 무분별하게 유리를 집중적으로 설치함에 따라 과거 양적 수요 충족에서 질적 수요 충족이라는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다. 예전에는 집을 소유 하는 게 목적이었다면 이제는 좀 더 편안하고 쾌적한 주택을 원하고 있다. 이러한 소비자의 욕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외부 유리의 마감 종류로 기존의 일반 유리에서 에너지 절감과 동시에 쾌적한 환경을 유지하도록 하는 기능성유리를 적용하여 설치하는 것이 보편화 되어가고 있다. 일반 유리를 적용하게 되면 겨울철에는 실내의 복사열(원적외선)이 유리를 통해 빠져나가 난방비의 상승으로 이어지고, 여름철에는 태양열(근적외선)이 실내로 들어와 복사열(원적외선)로 바뀌어 실내온도가 상승함에 따라 과도한 에어컨 가동으로 이어지고 있다. 특히, 상업용 시설의 경우 여름철에 실제 평수보다 더 큰 에어컨을 설치하고 차양막을 설치하는 등 불필요한 에너지 사용 및 과도한 투자가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과도한 에너지 사용의 절감 및 쾌적한 환경 유지를 위해 솔라유리, 로이유리, 복층유리, 진공유리 등의 각 종 기능성 유리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지역 별 기후조건이 상이하며, 건물의 용도가 주거용이냐 상업용이냐에 따라 냉난비의 구성 비율이 달라지는데 어떠한 기능성 유리가 효과적인지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 지지 않아 마구잡이식 기능성 유리 사용으로 인한 비효율성으로 인해 에너지 절감효과가 극대화 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외에 사용되고 있는 각 종 에너지 절감형 기능성 유리를 사용하여 적용한 유리 건물의 방위별 컴퓨터 시뮬레이션 (Autodesk ECOTECT) 을 통해 연간 냉난방에 필요한 사용전력을 비교함으로써 첫째, 국내에서는 적용되고 있지 않은 여름철 태양열(근적외선)차단지수인 차폐계수에 대한 필요성에 대하여 제안하고 둘째, 이러한 제안을 통해 오피스 건축물 및 고층아파트 등의 냉난방비 절감을 위한 효율적인 기능성 유리의 채택 방법을 제시하며 셋째, 이러한 기능성 유리의 사용으로 인한 투자비용을 최소로 할 수 있는 방법과 보다 친환경 적이고 운전비용을 절감할수 있는 방법을 연구 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