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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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서종원 | - |
dc.contributor.author | 장갑영 | - |
dc.date.accessioned | 2020-03-18T17:04:41Z | - |
dc.date.available | 2020-03-18T17:04:41Z | - |
dc.date.issued | 2011-08 | - |
dc.identifier.uri |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988 | - |
dc.identifier.uri |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7674 | en_US |
dc.description.abstract | 과거, 시설물에 대한 경제적 타당성분석은 대부분 초기공사비용에 근거하여 수행되었다. 그러나 교량, 터널, 도로 등 대형 토목 시설물의 경우 초기공사비용보다 유지관리비용이 몇 배의 비용이 들어가는 경우가 빈번하여 이를 고려한 경제적 타당성평가가 필요하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1990년대부터 도입된 생애주기비용분석(Life Cycle Cost Analysis)기법은 프로젝트의 여러 가지 투자 대안 중 최적의 대안을 선택하는 데 고려하여야 할 모든 중요한 요소들에 대해 주어진 기간에 따른 금전적 가치의 비교를 통하여 경제적 평가를 수행하는 절차로서, 이와 같이 운영비용의 현재가치가 초기 투자비용을 많이 초과하는 프로젝트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프리스트레스 거더교 중 PSC Beam, IPC Girder 및 최근 각광받고 있는 Seg-Beam교를 대상으로 초기비용 및 유지관리비용을 고려한 경제적 타당성 분석을 실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신뢰적인 분석을 위하여 각 비교안의 조건을 동일하게 설정하여 설계도면을 작성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생애주기비용을 산출함으로써 교량의 장경간화에 따른 경제적 타당성의 변화를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 - |
dc.publisher | 한양대학교 | - |
dc.title | 생애주기비용분석(LCCA)에 의한 Seg-Beam의 경제적 타당성 분석 | - |
dc.type | Theses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장갑영 | - |
dc.sector.campus | S | - |
dc.sector.daehak | 공학대학원 | - |
dc.sector.department | 건설관리학과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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