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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서종원-
dc.contributor.author장갑영-
dc.date.accessioned2020-03-18T17:04:41Z-
dc.date.available2020-03-18T17:04:41Z-
dc.date.issued2011-08-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988-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7674en_US
dc.description.abstract과거, 시설물에 대한 경제적 타당성분석은 대부분 초기공사비용에 근거하여 수행되었다. 그러나 교량, 터널, 도로 등 대형 토목 시설물의 경우 초기공사비용보다 유지관리비용이 몇 배의 비용이 들어가는 경우가 빈번하여 이를 고려한 경제적 타당성평가가 필요하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1990년대부터 도입된 생애주기비용분석(Life Cycle Cost Analysis)기법은 프로젝트의 여러 가지 투자 대안 중 최적의 대안을 선택하는 데 고려하여야 할 모든 중요한 요소들에 대해 주어진 기간에 따른 금전적 가치의 비교를 통하여 경제적 평가를 수행하는 절차로서, 이와 같이 운영비용의 현재가치가 초기 투자비용을 많이 초과하는 프로젝트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프리스트레스 거더교 중 PSC Beam, IPC Girder 및 최근 각광받고 있는 Seg-Beam교를 대상으로 초기비용 및 유지관리비용을 고려한 경제적 타당성 분석을 실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신뢰적인 분석을 위하여 각 비교안의 조건을 동일하게 설정하여 설계도면을 작성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생애주기비용을 산출함으로써 교량의 장경간화에 따른 경제적 타당성의 변화를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생애주기비용분석(LCCA)에 의한 Seg-Beam의 경제적 타당성 분석-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장갑영-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공학대학원-
dc.sector.department건설관리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DEPARKMENT OF CONSTRUCTION MANAGEMENT(건설관리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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