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M을 활용한 맞춤형 인테리어 설계업무의 효율성 분석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정보를 관리해야 하는 맞춤형 설계에서의 현장관계자들의 업무량 및 처리시간을 감소시키며, 처리작업 중 발생되는 오류를 저감시키고자 BIM기술을 맞춤형 설계에 적용시키고자 하였다. 특히, 거주자들의 개성화가 주로 실내 디자인 측면에서 분위기를 차별화시키고 있어 본 연구에서는 실내 마감 인테리어 설계를 대상으로 BIM기술을 적용시켜보며 업무효율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기존에 수행되었던 인테리어 설계의 정보관리와 BIM 기술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고찰하며, BIM을 맞춤형 인테리어설계에 적용시키고자 하는 프로세스를 IDEDØ를 통해 수립하며, 작업과정과 작업진행에 따른 관련요소간의 관계를 정의하였다. 그리고 수립된 프로세스를 사례에 적용시켜보며, 모델링 단계, 고객 상담 단계, 물량 및 비용 산정 단계로 구분하여 단계별로 적용성과를 분석하였다. 사례적용 결과, 모델링 단계에서는 도면간의 오류 감소, 고객 상담 단계에서는 고객의 의사결정에 효율적이며, 인테리어 설계정보관리가 용이하였다. 그리고 물량 및 비용 산정 단계에서는 자재별 물량 및 비용 산정을 쉽게 산출하며, 인테리어 설계비용을 실시간으로 확인 할 수 있어 고객의 의사결정이 유리하였다. 이와 같이 BIM 기술을 맞춤형 인테리어 설계에 적용하였을 때, 기존의 맞춤형 설계에서 나타났던 현장관계자들의 업무량에 따른 처리시간 및 오류 등 과 같은 문제점들을 저감시켜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