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5 0

리더십 유형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itle
리더십 유형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ffects of Leadership Style on the Organization Effectiveness : Focused on Companies Invested by Seoul Metropolitan City
Author
이대경
Advisor(s)
한상우
Issue Date
2011-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리더십의 유형이 조직구성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하는 의문에서 시작되었다. 서울시 투자기관 조직구성원들이 인식하는 리더의 리더십을 확인하고 이러한 리더십 유형과 조직효과성 즉,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간의 관계에 대해서 알아보기 위해 변혁적, 거래적 리더십으로 구분하여 독립변수로 설정하였다. 또한 리더십과 관련된 조직효과성을 측정하는 변수들 중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변수를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연관관계를 파악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시 6개 투자기관 직원 500명을 표본으로 선정하여 직접방문 또는 우편과 이메일을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SPSS WIN 17.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기법으로는 빈도와 백분율, Cronbach's alpha계수를 산출하였고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를 실시하였다. 실증분석을 통해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측정하고자 하는 추상적인 개념이 실제로 측정도구에 의하여 적절하게 측정되었는가를 나타내는 구인 타당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요인 분석을 실시한 결과 고유치가 1이상으로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측정문항간의 내적일관성인 신뢰도 측정결과 Cronbach의 알파계수값이 0.6이상으로 각 문항 간 내적 일치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부분적으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변혁적 리더십의 종속변수인 직무만족의 하위요소 즉, 카리스마, 개별적 배려, 지적자극은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중 카리스마적 요소가 직무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거래적 리더십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조건적 보상 리더십이 강할수록 조직구성원들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두 가지 리더십 유형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변혁적 리더십이 거래적 리더십보다 직무만족와 조직몰입에 더 많은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하여 볼 때 유능한 조직의 리더는 효과적인 리더십 발휘를 위해 조직 환경에 맞는 두 가지 리더십을 적절히 적용하여 구성원들의 직무만족과 조직에 대한 몰입도를 높임으로써 조직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96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754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PUBLIC POLICY[S](공공정책대학원) > LOCAL AUTONOMY(지방자치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