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중국, 북미지역 3D영화 관람특성 비교연구

Abstract

국문요지 2009년 12월 영화 <아바타>가 개봉 이후 전 세계에서 새로운 흥행 기록을 경신하는 동시에 3D입체영상 제작 3D디바이스의 상용화를 활성화시키기 시작했다. 본 연구는 3D영화 수용자들의 영화관람 행동과 3D영화 관람특성에 대한 연구이고 한국, 중국, 북미 세 가지 정치나 문화가 다른 지역에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한다. 연구문제1 결과는 첫째, 3D영화 관람동기를 '작품성', '호기심', '휴식', '감독 및 배우 관심', '사회적 상호작용', '돌봄과 도피'등 6가지 요인으로 나타났고 그중에서 '작품성' , '호기심', '휴식', '사회적 상호작용'등 요인이 의미 있는 차이가 있다고 나타났다. 둘째, 조사대상자들이 3D영화 선택할 때 고려하는 조건은 '영화평/광고/수상', '3D조건/할인', '감독/배우/줄거리'등 3가지 요인으로 구성된 결과가 도출되었다. ANOVA 분석의 결과는 '3D조건/할인' , '감독/배우/줄거리'등 요인이 의미가 있는 차이가 있다고 나타났다. 셋째, 3D영화 동반자에 대한 조사한 결과는 3D영화 관람객들이 3D영화를 관람할 때 친구와 같이 보는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 연인, 가족, 배우자나 자녀, 혼자 순으로 나타났다. 3D영화 관람동반자 ANOVA 분석의 결과는 '친구' , '배우자나 자녀', '가족' 등 요인이 의미가 있는 차이가 있다고 나타났다. 넷째, 3D영화에 대한 정보원 요인들을 요인 분석한 결과는 '평가', '텔레비전', '잡지/라디오'등 3가지 요인으로 구성된 결과가 도출되었다. ANOVA 분석 결과가 '평가', '텔레비전', '잡지/라디오'등 요인이 의미 있는 차이가 있다고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3D영화 실재감 요인들을 요인분석 한 결과로는 모든 요인을 하나의 요인으로 묶어 실재감요인으로 재 조성하였다. 이의 ANOVA분석의 결과는 유의확률이 0.02로 나타났고 3지역은 실재감의 관한 조사결과는 의미 있는 차이가 존재한다고 설명하였다. 연구문제2 결과는 첫째, 재 관람 의도와 추천의도가 의미 있는 차이가 존재한다고 나타났다. 둘째, 3D영화 관람행동에 대한 영향요인이 '휴식', '사회적 상호작용', '감독/배우/줄거리', '텔레비전', '실재감', '연인'등이 3D영화 소비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휴식', '사회적 상호작용', '감독/배우/줄거리', '텔레비전', '실재감', '연인'등이 3D영화 소비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3D영화 관람정도에 대한 '작품성', '감독 및 배우 관심', '실재감'등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째, 3D영화 재 관람 의도에 대한 '휴식', '감독 및 배우 관심', '평가', '실재감', '배우자나 자녀'등 5 요인으로 조사되었다. 마지막으로, 3D영화 추천의도에 대한 '호기심', '휴식', '진실감', '배우자나 자녀'등 4가지로 나타났다. Key word: 3D영화, 관람특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