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중국 대학생들의 SNS 이용 행태에 관한 비교 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the use of social network service among Korean and Chinese college students

초고속 통신망과 온라인 서비스의 대중화로 인터넷 사용이 일반화된 이후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미디어가 등장하고 있다. 특히 일방적인 매스 미디어와 성격을 달리하는 SNS(Social Network Service)의 등장은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를 기반으로 사용자에 의한 콘텐츠의 소비와 생산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사회와 문화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이끌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SNS 사이트들의 경우, 이용자의 차별화된 요구에 적합한 새로운 서비스를 내놓음으로써 신 이용자와 구 이용자를 붙잡고 유용한 이익 모델을 만드는 것이 생존의 관건이 되고 있다. SNS 관련 기업들은 어떻게 하면 이용자의 심리를 이해하고 시장 잠재력을 발굴하고, 그럼으로써 적절한 비즈니스 모델을 채택하여 자신들의 수익 창출로 빠르게 이어갈 것인가에 큰 관심을 갖고 있다. 그러나 중국의 경우 한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SNS가 대중적으로 활성화되어있지는 않고 있다. 그러다보니 SNS에 대한 학술적인 연구와 실태조사 역시 부족한 상황이다. SNS에 대한 학술적인 연구와 실태조사 즉, 사람들이 왜 SNS를 이용하는지, SNS 이용행태는 어떠한지, SNS에 대한 만족도는 어떠한지에 대한 연구가 구축되어 있지 않다보니 중국인이 선호하는 가치구조와 중국인에 적합한 SNS 사업 전략 마련이 더딘 측면이 있다고 판단된다. 한국이 다양한 실태조사와 학술연구를 통해 싸이월드, 미투데이 등 한국형 SNS를 성공적으로 정착시키는데 도움을 제공하고 있는 것에 비교한다면 중국 학계의 관련 연구의 부족은 반성이 필요한 부분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비교적 SNS가 활성화되어 있는 아시아권 국가인 한국과 중국의 SNS 이용행태 즉, SNS 이용시간, 접속방법, 이용 동기, 만족도 등을 비교함으로써 중국인만의 SNS 이용행태를 제시하고자 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 대학생의 SNS 이용행태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연구문제를 규명하고자 했다. 첫째, 한국과 중국 대학생의 SNS 유형별 이용행태, 접속방법, 이용량 등을 비교분석하고, 둘째, 한국과 중국 SNS 이용자의 이용동기를 비교 분석하며, 셋째, 한국과 중국 SNS 이용자의 SNS 이용 만족도의 차이를 비교/분석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