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3 0

중등학교 체육수업에서의 올림픽교육 적용 가능성 탐색

Title
중등학교 체육수업에서의 올림픽교육 적용 가능성 탐색
Other Titles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Olympic Education to Physical Education Classes of Secondary School
Author
조기범
Alternative Author(s)
Cho, Ki Bum
Advisor(s)
김동환
Issue Date
2011-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올림픽 교육이 주는 가치를 바탕으로 올림픽 교육 프로그램이 실시되고 있는 국내외의 사례와 그 의미에 대해 분석함으로써, 체육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찾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수업 현장에서 체육수업 뿐만 아니라 다른 교 과와 연계가 가능한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중등학교 체육수업에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 목적을 달성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새롭게 구성된 총 28가지의 올림픽 교육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4차시의 구체적인 수업계획을 세웠으며, 비참여관찰을 통해 고등학교 1학년 남학생 1개 학급을 대상으로 수업을 실시한 후, 5명의 학생과 지도교사의 심층면담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했다. 또한 본 연구는 질적 연구에 의하여 이루어지므로 자료수집 및 분석과정에서 연구자의 주관적 편견이 연구결과에 신뢰도와 타당도를 저해할 우려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진실성을 확보하기 위해 구성원 간 검토, 동료 간 협의(peer debriefing), 삼각 검증법(triangulation)을 병행하였다. 이를 토대로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올림픽 교육에 대한 인식변화를 살펴보면 올림픽 교육을 실시한 후 올림픽교육은 단순한 신체운동이 아님을 인식하였으며, 복잡하지 않지만 다양한 가치를 제공함을 확인하였다. 둘째, 올림픽 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전제조건으로 올림픽 교육에 대한 폭넓은 연구가 필수적으로 이뤄져야 하며 수업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는 다양한 교구의 확보가 매우 중요하다. 게다가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컨탠츠가 개발되어야 하며 대한올림픽 위원회와 학교간의 연계에 대한 중요성이 확인되었다. 셋째, 올림픽 프로그램의 활용 가능성에 대한 긍정적 반응으로는 올림픽이라는 소재에 대한 학생들의 선호, 신체적인 능력에 따라 차별을 두지 않는 수업에 대한 기대감이 대표적이었다. 반면 다양한 운동기능을 가진 학생들을 모두 만족시키지 못한다 는 점과 다른 교과목과의 연계에 따라 일부 수업들이 실내에서 진행될 수도 있음은 곧 부정적 시각으로 나타났다. 넷째, 다른 교과목과의 연계성여부에 대해서는 단순하고 기본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충분히 가능하지만, 복잡하거나 어려운 부분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올림픽 교육의 연구진행을 살펴봤을 때 연계성을 쉽게 찾기 힘들 것이다. 다섯째, 프로그램의 개선점 및 보완점으로는 학교 현장에서 현장감있게 학생들이 경험할 수 있는 용기구의 사용과 올림픽 교육에 대한 학생 평가방법에 대한 개발이 매우 중요하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90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796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EPARTMENT OF SPORTS & WELL-BEING(생활스포츠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