同時 階層 評價 機法(CLAS)에 의한 디자인 리스크 매니지먼트에 關한 硏究

A study Of Design Risk Management by Concurrently Layered Analysis System

디자인 방법론은 과거 장식 영역으로 제한되어 있던 디자인이 산업 전반에 걸쳐 중요한 가치를 창출하는 주요한 요인으로의 변모하는 과정에서 그 중요성에 대한 공감이 커져왔다. 그 결과 디자인은 제품 생산에서 반드시 거치게 되는 과정으로 일반화 되었다. 디자인 개발이라는 용어는 당연하게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이에 대한 구체적 방법론으로서의 디자인 개발 프로세스라는 용어 역시 매우 자연스럽고 당연하게 인식되어 있다. 이는 비단 디자인을 전공하는 특화된 영역에서만 인식되는 것이 아니라 그 외의 모든 영역에서 디자인 프로세스는 일반화 되어있다. 그런데 제품 및 시장 환경이 Digital과 정보화에 의해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발전하여 제품 개발 솔루션 역시 비약적으로 발전하게 되어 시장의 변화 정도가 점점 커지고 그 기간도 짧아지는 추세에 이르렀다. 디자인 프로세스는 이러한 변화를 맞이하면서 그 한계를 드러내게 되었는데, 이는 디자인의 순차적 개발이라는 점에 기인하게 되었다. 변화가 심한 시장 환경에서 순서에 입각한 프로세스 개념의 디자인 개발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정보화 급변하는 시장에 적재적소에 대응하는데 단점을 노출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문제의식에 대한 공감대에 의해 이를 해소할 수 있는 다양한 개발 솔루션이 개발되고 제품 및 디자인 개발에 적용되는 것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알 수 있다. 이렇게 제시되는 개발 솔루션의 대표적인 사례로 동시 공학적 측면의 개발이다. 이는 전술한 시장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개발 효율성에 대한 비중이 높은 개발 방법론이다. 그러나 효율성 강조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역시 발생하게 되었는데, 이는 사용자가 원하는 디자인 가치를 사전에 파악하는 것이 매우 어렵고 어디까지나 미래에 대한 예측이 논제의 중심이기 때문에 상당한 리스크를 포함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디자인 개발 각각의 솔루션을 바탕으로 목표의 명확성과 개발 효율성을 만족할 수 있는 방법론에 대한 연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