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의식의 향상을 위한 국어교육의 방안에 관한 연구

Title
국어의식의 향상을 위한 국어교육의 방안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Method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for Improvement of Korean Language Consciousness
Author
김시정
Alternative Author(s)
Kim, Si Jeong
Advisor(s)
장경희
Issue Date
2011-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국어 현상의 이면에 있는 국어의식을 이론적으로 정립하고 국어교육적 향상 방안을 마련하는 데 있다. 이를 밝히기 위해 국어의식의 이론은 철학, 심리학, 사회과학 등의 의식 이론을 다학문적으로 접근하여 국어의식의 구조, 구성요소, 개념, 형성 과정, 기능을 밝혔고 국어교육적 향상 방안은 국어의식 교육에 활용될 수 있는 내용과 방법을 마련하였다. 국어의식은 그 의식적 성격에 따라 인지적(認知的) 요소, 정의적(情誼的) 요소, 의향적(意向的) 요소로 구분된다. 국어의식의 인지적 요소는 국어인식을 가능하게 하는 것으로 ‘국어가 무엇이다’ 또는 ‘국어가 무엇이라고 생각한다’라고 표현될 수 있는 개념적 정보와 국어와 인식하는 주체인 ‘나(self)’와의 관계에 대한 견해로 이루어진다. 그리고 정서적 요소는 ‘국어의 인식에 수반되는 감정’이라 할 수 있다. 여기서 감정이란 대상에 대한 느낌과 호(好) · 불호(不好)의 평가를 포함하는 정의적 판단이다. 마지막으로 의향적 요소는 ‘국어에 대한 행위의 의향’이라고 규정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의향이라는 범주로 설정한 의식의 요소는 의지와 방향성을 모두 포함한다. 국어의식의 교육은 국어의식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이라는 관점에서 접근될 수 있는데, 이를 위하여 국어의식 교육의 내용은 심도 깊은 국어인식을 위한 내용, 국어의 심미성과 정서의 함양을 위한 내용, 국어 사용의 실현 방식이나 원리 습득을 위한 내용, 국어공동체의 발전상과 당면 상황의 이해를 위한 내용으로 구성될 수 있다. 그리고 국어의식 교육은 방법은 4단계의 교수 ․ 학습 모형으로 구성되는데, 이러한 모형은 국어 개선 행위의 실천을 목표로 하여 ‘국어 개선 상황의 민감도 부여’, ‘국어 개선 상황의 방안 마련 및 공유’, ‘국어 개선의 의지 형성’, ‘국어 개선 행위의 강화’라는 절차로 진행될 수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76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744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KOREAN LANGUAGE EDUCATION(국어교육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